4~5일 양일간, 국회 3당 원내대표 방문
최저임금제도 개선 및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 건의

[중소기업투데이 박진형 기자] 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4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5일에는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만나 최근 중소기업의 가장 큰 현안인 최저임금 제도개선과 생계형 적합업종 법제화를 요청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 두번째)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세번째)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오른쪽 두번째)과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 세번째)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이번 방문은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 전에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점과 오는 6월 말 생계형 적합업종 중 47개 업종의 지정기간이 종료되는 점 등을 고려해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목소리를 전달하고자 이뤄졌다.

박성택 회장은 “해외 사례와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최저임금 산입범위가 너무 협소하고, 인력난으로 어쩔수 없이 외국인력을 고용하는 기업은 내외국인간의 임금역전현상이 일반화 되는 추세”라며, “매월 정기적·일률적으로 지급하는 급여지만 최저임금 산입범위에서 제외되고 있는 상여금과 숙식비·교통비 등 복리후생비는 최저임금에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6월 말 어묵, 장류, 순대 등 47개 업종의 적합업종 지정 만료를 앞두고 소상공인의 걱정이 매우 크다”면서, 4월 임시국회에서 여야합의로 생계형 적합업종을 법제화 해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