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천억 투자, 2024년 착공, 2026년 본격 가동
저탄소 생산체제 전환, ‘2050 탄소중립’ 목표
그린스틸 체제 전환, 재생에너지 활용 등 검토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포스코 광양제철소 전경.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포스코가 약 6000억 원을 투자해 광양제철소에 연산 250만 톤 규모의 전기로를 신설한다.

포스코는 지난 20일 개최된 정기 이사회에서 이같이 의결했다고 21일 밝혔다. 해당 전기로 투자는 2024년 1월 착공해 2026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제사회의 탈탄소 정책 수립, 이해관계자의 구체적인 탄소감축 이행 요구, 저탄소 제품 수요 증대 등이 예상되는 가운데,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전기로 신설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포스코는 설명했다. 수소환원제철 기술이 상용화돼 기존의 고로 공정을 대체하기까지의 전환 단계 동안 전기로를 도입해 탄소 감축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포스코는 탄소중립을 향한 글로벌 패러다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한·중·일 등 대형 고로 생산체제에 기반한 아시아 철강사 중 처음으로 탄소중립 계획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며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선언했다. 이에 고로 등 기존 생산방식을 수소환원제철 생산체제로 단계적으로 전환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포스코는 HyREX(Hydrogen Reduction) 기반 수소환원제철 상용 기술을 개발 중에 있으며, 지난해에는 수소환원제철 데모플랜트 설계에 착수한 바 있다.

전기로에서 생산한 쇳물(용강)을 직접 활용하거나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용선)과 혼합하는 합탕 기술을 적용해, 기존 고로 방식 대비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저감할 계획이다. 특히 합탕 배합비 조정을 통해 다양한 등급의 저탄소 제품 생산이 가능해짐으로써 각 고객사별 요구 수준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동시에 전기로 철스크랩 활용시 고급강 생산에 한계가 있었으나, 합탕 기술을 통해 저탄소 고급강 제품 생산 역시 가능해질 전망이다.

한편 포스코는 전기로를 통한 안정적인 생산을 위해 고급 스크랩 확보 및 해외 HBI(Hot Briquetted Iron) 투자 병행 등 원료 확보 노력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린스틸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재생에너지 활용 등 다양한 세부 과제들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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