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ㆍ중기부, “성장 가능성 높은 재창업자, 사업자금 지원”
28일까지 ‘2023년 재도전성공패키지 예비창업 혹은 재창업자 모집’

사진은 중소 제조업체들이 대거 참가하는 '2022 한국산업대전'의 모습으로 본문기사와는 관련이 없음.
중소 제조업체들이 대거 참가한 '2022 한국산업대전'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특허청과 중소벤처기업부가 사업 경험과 우수 소재(아이템)를 보유한 (예비)재창업자 88명 내외를 모집해 사업화 자금, 재창업교육, 상담(멘토링) 등 일괄 지원을 한다. 사업을 하다가 실패한 후 다시 재기하려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을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따르면 우선 올해는 기업 한 곳당 지원하는 사업화 자금 상한액을 기존 6000만원에서 1억5000만원으로 높이고, 우수 지식재산(IP)을 보유한 재창업자는 특허청의 지식재산(IP) 전략상담도 하면, 최대 5000만원을 추가 지원한다.

특허청과 중소벤처기업부는 1월 31일(화)부터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3년도 재도전성공패키지’ 사업에 참여할 (예비)재창업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재도전성공패키지’는 사업 경험과 우수한 소재(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재창업자 또는 재창업 3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사업화 자금, 재창업 교육, 상담(멘토링) 등 재창업 전 단계를 일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공고하는 재도전성공패키지 지원규모는 88명 내외로 ①일반과제(73명)와 ②전략과제(IP전략형 15명) 총 2가지 유형이다.

그 중 ‘일반과제’는 6개 권역별 주관기관을 통해 예비 또는 3년 이내 재창업자를 모집해 선발하고, 최대 1억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주관기관별 특화교육, 상담(멘토링) 프로그램 등을 지원한다. 즉, 창조경제혁신센터(서울, 강원, 세종), 경북대학교, 원광대학교, 성남산업진흥원 등으로 권역을 나눠 지원하기로 했다.

‘전략과제(IP전략형)’는 적극 행정으로 진행되는 특허청과의 협업사업(IP제품혁신지원사업)으로, 우수 지식재산(IP)을 보유한 예비 또는 3년 이내 재창업자를 선정해 지식재산의 제품화 및 사업화를 함께 지원한다.

우선 특허청 IP제품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능·품질·디자인 향상을 포함하는 지식재산(IP) 전략 수립을 지원하고, 기술적 문제 해결을 통한 지식재산(IP) 기술의 제품화를 지원한다. 또 중소벤처기업부 재도전성공패키지사업의 일환으로 지식재산(IP)이 실현된 제품의 시제품 제작, 관련 지식재산(IP) 출원료 등을 지원하고, 관련 상담(멘토링)·보육공간 등을 병행 지원한다.

특허청은 “2015년부터 현재까지 재도전성공패키지를 통해 1629명이 재창업에 성공하였고, 재창업 기업들은 1671억원의 누적 매출성과와 3452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및 1091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보였다”며 구체적인 내용을 곁들였다.

이에 따르면 기존 재도전성공패키지 ‘일반형’ 사업의 사업화 자금은 최대 6000만원으로 다른 창업사업화 지원사업에 비해 낮아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이다. 이에 올해부터는 유망한 재창업자를 집중 지원해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사업화 자금 상한을 1억5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또 민간역량을 활용한 재창업기업 육성에 주력하기로 했다. 기존에도 재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창업진흥원,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재창업지원기관 간 연계지원을 하고 있으나, 재창업기업 육성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민간역량 활용을 확대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올해부터는 대·중견기업의 전현직 임직원, 성공한 재창업자 등이 참여하는 기업별 전담 상담(멘토) 운영, 투자상담회 등을 통해 재창업기업의 성장을 도울 예정이다.

재창업기업에 특화된 성장 촉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즉, 재도전성공패키지 참여기업 중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는 재창업자금(중진공 융자)을 최대 5억원 지원하고, 연구개발(R&D)(기정원 과제)를 최대 1억5천만원을 연계지원한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최한 ‘도전! 케이(K)-신생기업(스타트업) 2022 왕중왕전 진출팀’과 중진공에서 시행하는 ‘성실경영 심층평가 통과자’ 등은 재도전성공패키지 서류평가 면제 기회를 부여한다. 자세한 사항은 케이(K)-신생기업(스타트업) (www.k-startup.go.kr) 누리집에 게시된 사업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참여를 희망하는 (예비)재창업자는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