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온과 손잡고 전국 롯데마트 매장에 추진
전국 20여 개 대형 유통사와 1200여대 차량에 적용
최적화된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 제공
탄소 배출량도 절감

롯데마트 강변점 직원이 KT의 AI운송 플랫폼인 '리스포'를 활용하는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KT가 롯데온과 손잡고 AI 운송 플랫폼인 리스포(LIS’FO, Logistics Intelligence Suite for Freight Optimization)를 활용해 디지털 물류를 선보인다고 31일 밝혔다.

KT가 자체 개발한 리스포는 모빌리티 빅데이터와 AI 기반 최적화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AI 운송 플랫폼이다. KT AI Mobility사업단장 최강림 상무는 지난해 11월 열린 KT AI 전략 기자간담회에서 KT의 3대 물류 플랫폼인 리스포, 리스코(LIS’CO), 브로캐리(Brokarry)를 발표했다.

리스포는 최적화된 배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제공하며 탄소 배출량 절감에도 도움을 준다. 이번에 적용한 롯데온의 롯데마트를 포함해 전국 20여 개 이상의 대형 유통사와 1200여 대 차량에 적용되고 있다.

KT와 롯데온의 협력은 KT의 AI 기반 디지털 전환 역량과 롯데온의 물류 데이터를 접목한 것으로 양사는 전국 70여 개 롯데마트를 대상으로 리스포를 제공하며 물류·배송 업무 혁신을 1차로 추진한다.

KT는 롯데온 물류 현장에 리스포를 제공함과 동시에 배송기사 맞춤형 차주 애플리케이션도 제공해 최적의 운송 환경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수작업을 포함해 약 30분이 소요됐던 최적 배송 경로 수립 및 배차 확정 준비 시간이 3분으로 획기적으로 감소했다. 운행 거리는 최대 22%, 운행 시간은 최대 11% 줄었고, 탄소배출량도 22%로 절감돼 친환경 유통을 실행하게 됐다.

또한, KT AI 현장에 적용된 결과를 데이터화 해 KT AI 모델이 스스로 학습하여 배송 경로 개선효과가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물류 운송 경쟁력을 높여 나갈 수 있게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KT는 10 여 년간 축적한 모빌리티 빅데이터와 자체 개발한 KT AI 물류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을 선보임과 동시에 디지털 물류 전문 그룹사인 롤랩을 2021년에 설립해 KT의 디지코 전략을 물류 현장에 적용해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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