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2.0% 최대 3천만원 5년간 대출
16일 오전9시부터 온라인 신청 접수
총 8천억 규모 전용 정책자금
소진공에서 직접 대출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정부가 저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8000억원 규모의 전용 정책자금을 공급한다. 신용 744점 이하 소상공인에게 최대 3000만원(연 2.0% 고정금리)까지 대출을 시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저신용 소상공인의 경영애로 지원을 위해 16일부터 이같이 신규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소상공인‧전통시장자금은 민간 금융기관을 이용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저신용 소상공인을 위한 전용자금으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직접대출로 진행한다.

지원대상은 업력 90일 이상 업체 중 대표자 개인신용평점 744점 이하(구 6등급 이하, 나이스평가정보 기준)인 소상공인이며, 연 2.0% 고정금리로 대표자 신용도에 따라 최대 3000만원까지 5년간(2년 거치, 3년 상환) 지원한다.

다만, 세금체납, 연체, 휴・폐업, 융자제외업종, 사업장‧자가주택 권리침해, 자기자본 전액잠식, 부채비율 및 차입금 과다 등 소상공인정책자금 직접대출 제한대상에 해당 시 신청이 불가하다.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및 대표이사에 대한 책임경영심사를 별도로 실시해 결격요건 확인 및 평가결과 미흡 시 대출이 제한된다.

신청・접수는 16일 오전 9시부터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https://ols.sbiz.or.kr)에서 온라인을 통해 진행된다.

초기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3회차에 나누어 신청‧접수를 진행하며, 신청 1회차는 대표자 주민등록번호 상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으로 오는 31일까지 홀짝제를 시행한다. 토・공휴일에는 온라인 신청・접수 불가다.

신청시간은 홀짝제 기간 중에는 매일 오전 9시부터 자정까지이며, 홀짝제가 종료되는 날부터는 출생연도 끝자리 관계없이 오전 9시부터 24시간 신청 가능하다.

개인사업자는 전 과정 비대면으로 진행되며, 법인사업자는 온라인 신청, 심사 후 지역센터 안내에 따라 대표이사가 직접 방문해 서면약정을 체결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정책자금 누리집(https://ols.sbiz.or.kr) 공고에서 확인하거나, 중소기업 통합콜센터(국번없이 1357),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77개 지역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