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3 개막 전 프레스 컨퍼런스 열어
'스마트싱스 유니버스' 구현 위한 기술비전 제시...
모든 제품 한지붕 아래 묶어 연결과 맞춤경험 제공
...개인화된 AI 통한 맞춤경험 창출
매터표준 지원 스마트허브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공개

세계 최대 전자전시회 CES 2023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호텔에서 열린 삼성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전자 DX부문장 한종희 부회장이 오프닝 스피치를 하고 있다. [삼성전자]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내 삼성전자 전시관 입구 미디어 파사드.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CES 2023에서 삼성전자가 “AI를 통한 맞춤형 경험의 창출을 통해 초연결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연결경험을 강화할 ‘공간인지 AI’기술을 선보이며, 현재 시장에 출시된 140억개의 다양한 커넥티드 기기들을 연결해 사람들의 일상과 지구환경을 위해 변화를 이뤄내는 ‘스마트싱스 유니버스’ 구현을 위한 기술비전을 제시했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DX부문장)은 CES2023 개막에 앞서 4일(현지시간) 열린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삼성전자가 약속한 연결경험의 완성을 실현하기 위해 새로운 도전이 필요한 시기”라며 “연결을 통해 모두의 꿈과 바람이 담긴 기술을 현실로 구현하는 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궁극적 비전”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조연설자로 나온 한 부회장은 ‘맞춤형 경험으로 열어가는 초연결시대(Bring Calm to Our Connected World)’를 위한 비전을 공개하며 “DX부문 절반에 가까운 임직원들이 커넥티드 기술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삼성전자는 탄소중립을 향한 삼성의 도전과 스마트싱스 유니버스에서 펼쳐질 미래 스마트 라이프를 소개했다.

스마트싱스로 대표되는 맞춤경험의 대중화

삼성전자가 'CES 2023'에서 스마트홈 기능을 보다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스테이션 (SmartThings Station)'을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기기들의 연결성과 사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더 쉽고 직관적인 기술을 구현해 초연결 시대를 열어가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 날 연사로 나선 삼성전자 디바이스플랫폼센터 정재연 부사장은 “삼성 스마트싱스는 이제 단순한 IoT 플랫폼이 아니라 고객에게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삼성전자의 새로운 가치와 비전”이며 “삼성 제품과 스마트싱스를 중심으로 글로벌 IoT 표준 매터(Matter)와 HCA(Home Connectivity Alliance)를 통해 더 많은 파트너 기기들의 생태계가 확장되는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집안에서의 초연결 경험을 보다 용이하게 구현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새로운 스마트싱스 허브 ‘스마트싱스 스테이션(SmartThings Station)’을 공개했다. 스마트싱스 스테이션은 작고 편리한 스마트싱스 허브로 무선 충전기에 내장돼 있는 형태다. 스마트 홈 IoT 연동 표준인 매터(Matter)를 지원함으로써 삼성전자·구글·아마존·애플 등 다양한 제조사들의 스마트 홈 관련 기기를 쉽게 연동시켜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싱스 유니버스에서 이루어지는 맞춤 연결을 통한 일상의 시나리오를 아침, 낮, 저녁 시간대 별로 소개했다. 기기간 네트워크가 사람들의 하루 일과에 어떤 변화를 가져다 주는지를 보여주었다.

개인화된 AI를 통한 ‘맞춤 경험’의 창출

공간인지 AI(Spatial AI)는 현실세계를 공간과 객체 정보로 디지털화해 사람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기기에 인간 세상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해주는 기술이다. 현재는 제트봇 AI와 같은 로봇청소기에서 기초적인 형태를 발견할 수 있지만, 공간인지 AI는 더 나아가 집안의 물리학적 구조, 기기와 사용자의 위치, 객체간 상호 관계를 총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미래 스마트홈에서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삼성전자는 실례로 2023년 Neo QLED TV에서 시각 장애인이 이미지와 색채, 콘텐츠를 경험하도록 도와주는 기술인 ‘릴루미노 모드’를 소개했다.

릴루미노 모드는 이미지 가장자리를 강조 표현해 저시력자가 TV 속 장면을 보다 선명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크린을 만든다는 삼성전자의 비전을 담고 있다.

한종희 부회장은 “앞으로 다가올 초연결 시대에 삼성의 기술로 디지털 세상을 조화롭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기술이 주는 행복과 풍요로움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릴루미노 모드' 기능을 적용한 Neo QLED TV

탄소중립에 도전하는 세계 최대 ICT 제조기업 비전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발표한 신환경경영전략을 소개하며, 혁신기술을 통해 2050년까지 지구 환경을 위한 탄소중립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이를 위해 DX부문은 2027년까지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고 203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할 계획이다.

삼성전자 지속가능경영추진센터 정인희 상무는 “지속가능한 제품과 기술을 선보임으로써 고객들이 기후변화 대응과 자원순환 제고에 동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며 “더 많은 제품에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하고 신제품의 에너지 효율 제고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변화들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카본 트러스트(Carbon Trust)를 비롯한 업계 기술 리더와 함께 커넥티드 기기 사용 단계의 탄소 배출을 측정하고 저감하기 위한 업계 표준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삼성이 제공하는 가전 에너지 절감 솔루션인 ‘스마트싱스 에너지(SmartThings Energy)’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 넷 제로 홈을 포함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행사는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만달레이베이 호텔(Mandalay Bay)에서 진행됐으며, 전 세계 미디어·거래선 등 약 1200명이 참석했다.

CES 2023이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내 삼성전자 전시장의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존'
CES 2023이 열리는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내 삼성전자 전시장의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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