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앞선 가운데, 중국·EU 추격, “한국은 아직 뒤처져”
주요국들 ‘국가안보 차원, 정부가 R&D 적극 지원, 주도’
한국도 ‘2026년까지 AI경쟁력 3위 목표, 원천기술 투자’

지난 4월 코엑스에서 열린 '2022 국제인공지능대전'의 모습.
지난 4월 코엑스에서 열린 '2022 국제인공지능대전'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인공지능(AI)은 이제 디지털 시대의 핵심 기술이자, 글로벌 산업 생태계의 강자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다. 주요국들 역시 타국과는 차별화된 AI기술을 획득하기 위한 R&D에 전력을 쏟고 있다.

특히 기존의 데이터 중심의 러신 머닝에서 나아가, 비선형의 이미지, 음성, 동작 등을 감지하여 스스로 복잡한 기계학습을 반복하는 딥 러닝의 수준을 두고 경쟁이 치열하다. 상호 모순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적대적 생성기술(GAN)이나 고도의 신경망 네트워크 기술, 반도체 시장의 선점을 위한 제3세대 AI반도체 기술 등도 최근 글로벌 AI경쟁의 관건이 되고 있다.

한국도 AI기술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나, 각종 글로벌 조사에 따르면 여전히 10위권 안팎의 기술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미국, 유럽, 중국 등 앞서 가고 있는 나라들에 비해 AI 기술 수준이 낮다는 지적이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그러나 국가 차원의 AI 전략을 마련한 바 있고, 이에 따라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면서 “특히 (양자컴퓨팅 기반의) 초거대 AI 시범사업 등 AI 기술 역량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어 기대할 만하다”고 진단하고 있다.

한국 이외의 주요국들을 보면 단연 미국이 AI분야에서도 앞서간다. 미국은 AI를 아예 국가안보·기술패권 기술로 인식하고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선 이후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첨단 AI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특히 리스크 관리를 위한 AI 활용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즉, AI의 오류를 최소화하면서 최대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전략이다.

영국을 제외한 EU도 미국에 뒤질세라 AI 기술혁신에 주력하고 있다. 다만 AI기술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 AI 윤리 제정, 그리고 오류와 남용을 막기 위한 규제 체계(법안), 개인정보보호법(GDPR) 등과 AI기술의 적절한 조화를 위한 로드맵 등을 제시한 바 있다. 특히 EU 집행위원회는 “선도적이면서, AI 산업혁신을 기하되 위험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을 강조하고, 이를 위한 AI 인력자원을 강화하고, 혁신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중국도 미국처럼 경제·안보 측면에서 이른바 ‘AI 굴기’ 전략을 지속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다. 사회주의의 특성상 중국 정부가 주도하는 가운데, AI R&D를 추진하고, 관련된 인력을 집중적으로 양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산업에서 AI를 활용하고, 촉진하기 위한 범 국가적 체계를 마련한다”고 천명하고 있다.

영국도 ‘AI 선도국 도약’을 선언하며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영국 정부는 매년 AI 기술 발전의 상황을 점검하며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 적어도 AI기술에 있어서만큼은 미국이나 중국처럼 정부와 내각이 직접 이끌어 가고 있는 셈이다. 이를 통해 “AI 기술이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R&D의 결과를 민간이 상업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일본 역시 내각부 중심으로 국가 AI 전략을 마련하고 기술변화에 따른 정책 변화를 꾀하고 있다. 최근 기시다 내각은 '향후 10년 이후를 내다보며 실천해야 할 AI 연구개발 비전과 실행계획'을 공개한 바 있다. 캐나다 정부도 범 국가차원의 AI 전략 2단계를 추진하고 있다. 이는 AI 규제체계의 입법화, ‘국가 3대 AI 연구소’ 중심의 첨단 AI 연구개발과 인력양성을 강화한다는 내용이다.

한편 우리나라도 앞서 언급한 것처럼 AI기술 고도화를 위한 정부 차원의 로드맵이 구축되어 실행되고 있다. 즉 “사회경제 혁신과 AI 선도국 추격”을 위한 국가 AI 전략을 수립한 바 있으며, 2026년까지는 ‘AI 경쟁력 3위’ 도약을 위한 원천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며, 이를 위한 법제도를 2023년까지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