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대상 및 대상채무 늘려
소상공인 고금리대출 상환부담 완화

박성효 소진공 이사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은 10일부터 소상공인 대환대출 지원대상 및 대상채무를 확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급격한 금리인상 영향으로 어려움이 가중된 소상공인의 고금리 대출 상환부담을 완화하기 위해서다.

소상공인 대환대출은 지난 5월 제2회 추경통과에 따라, 소상공인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 상환부담 완화 및 정상영업 회복을 지원하는 자금으로, 지난 7월29일부터 실시 중이다.

개인 또는 법인 당 3000만원 한도로 5년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지원하며, 차주 신용도에 따라 연 5.5%~7.0% 고정금리를 적용한다.

이번 지원은 저신용과 중신용의 경계 소상공인과 은행권의 고금리 채무를 보유한 다중채무 소상공인까지 포용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지원대상과 대환대상 채무를 확대·개선했다.

우선 지원대상의 경우 기존에는 신용점수 744점(구 6등급)이하 저신용 소상공인만이 대상이었으나 839점(구 4등급) 이하 중신용 경계 소상공인까지 지원이 확대됐다.

또 추가적으로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등 비은행권에만 해당되던 대환대상 채무가 은행권으로까지 확대 적용됐다.

대환대출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은 전국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는 신한은행과 하나은행 중 선택할 수 있고, 법인사업자는 신한은행으로만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소상공인 정책자금 누리집(ols.sbiz.or.kr)에서 확인 또는 취급은행 콜센터(신한 1577-8000, 하나 1588-1111), 중소기업통합콜센터(1357)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