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윤리 기준' 제정...국내 금융그룹 중 최초
AI기술 활용 금융서비스 신뢰 제고

지난 21일 KB국민은행 전산센터에서 열린 'AI 윤리기준' 실천 서약식에서 오순영 KB금융지주 금융AI센터장(상무)(왼쪽에서 세번째), 김명주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교수(네번째)가 참석한 가운데 KB금융 AI센터 직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KB금융그룹은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인공지능(AI)기술을 활용하는 금융서비스에 대한 신뢰 향상을 위해 ‘AI 윤리기준’을 제정했다고 24일 밝혔다.

AI윤리란 AI기술 개발 및 운영 시 지켜야하는 윤리적인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 구글, 메타,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외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AI 윤리기준을 마련하거나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있으며 국내 금융그룹 중 AI 윤리기준을 마련한 것은 KB금융이 처음이다.

지난 21일 KB국민은행 여의도 전산센터에서 열린 ‘AI 윤리기준’ 실천 서약식에는 김명주 서울여대 정보보호학과 교수, 오순영 KB금융지주 금융 AI센터장(상무), AI기술 개발 및 운영을 담당하는 직원들이 참석해 ‘AI 윤리기준’의 실천을 다짐했다. KB금융은 AI 윤리위원회을 신설해 AI윤리기준을 실제 업무에 적용할 예정이다.

AI윤리란 AI기술 개발 및 운영 시 지켜야하는 윤리적인 원칙을 말하는 것으로서 구글, 메타,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외 빅테크 기업을 중심으로 AI 윤리기준을 마련하거나 전담조직을 신설한 경우는 있었으나 국내 금융그룹 중 AI 윤리기준을 마련한 것은 KB금융이 처음이다.

금융 분야는 신뢰할 수 있는 양질의 데이터가 집중돼 있어 AI를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지만, AI가 편향된 데이터를 학습할 경우 특정 금융소비자에게 불리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KB금융의 ‘AI 윤리기준’은 그룹 임직원, 금융소비자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김명주 서울여대 교수의 자문을 받았다. AI의 도입(설계), 운영, 관리 단계별로 준수해야 할 총 7가지 윤리가치를 담고 있다.

KB금융은 AI기술 도입 시 추구해야 할 윤리가치로 ▲공정과 포용 ▲참여와 협력 ▲디지털 역량을, AI 운영 시 필요한 윤리가치는 ▲데이터 관리 ▲투명한 활용을, AI를 통제하고 관리할 경우 ▲통제 가능성 ▲안전과 책임을 윤리가치로 제시함으로써 고객이 안전하게 AI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했다.

KB금융의 AI를 총괄 담당하는 금융AI센터 오순영 센터장(상무)은 “지금까지 KB금융그룹이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윤리적인 AI도입을 통해 금융의 가치 혁신을 이룰 것”이라며, “AI 윤리기준 제정을 시작으로 금융산업 분야의 AI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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