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시티 대통령궁 찾아, 오브라도르 대통령 예방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 요청
카레타로 가전공장, 도스보카스 정유공장 건설현장 찾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8일(현지 시간) 멕시코시티에 위치한 대통령궁을 찾아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에게 '2030 부산세계박람회' 개최 지원을 요청한뒤 부산엑스포유치위원회가 제작한 십장생이 그려진 자개 기념품을 전달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8일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을 예방하는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추석연휴기간 멕시코를 방문해 오브라도르 멕시코 대통령을 만나고, 삼성전자 케레타로 가전공장 및 삼성엔지니어링 도스보카스 정유공장 건설현장을 찾는 등 바쁜 일정을 보냈다.

이 부회장은 8일(현지시간) 멕시코시티에 위치한 대통령 집무실을 찾아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을 예방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요청했다.

이 부회장은 오브라도르 대통령에게 삼성전자의 멕시코 현지 사업현황 등을 설명하고, 삼성에 대한 멕시코 정부의 지원에 감사를 전했다. 이 부회장과 오브라도르 대통령은 삼성과 멕시코 기업들 간 중장기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 부회장은 2030년 세계박람회가 부산에서 열릴 수 있도록 지지해줄 것을 오브라도르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이 부회장은 부산세계박람회는 '더 나은 인류의 미래'를 위한 비전과 혁신기술을 제시하는 장(場)이 될 것임을 설명하고, 부산이 세계박람회 개최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2030년 세계박람회는 2023년말 국제박람회기구(BIE) 회원국 투표를 거쳐 개최지가 결정될 예정이다.

이 부회장은 9일과 10일에는 삼성전자 케레타로 가전공장과 삼성엔지니어링 도스보카스 정유공장 건설현장을 각각 방문해 사업 진행 현황을 점검하고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함께 멕시코에 동반 진출한 국내 협력회사도 찾아 직원들을 격려했다. 이 부회장이 방문한 대영전자는 1996년부터 25년 넘게 삼성전자와 협력관계를 이어 왔으며, 가전제품 생산에 필요한 전력제어 부품 등을 현지에서 생산해 케레타로 공장에 납품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그동안 설, 추석 등 연휴기간에 글로벌 비즈니스 파트너들과 미팅을 갖거나 해외 현지사업을 점검하고 해외현장 근무 임직원들과 만나 애로사항 등을 경청해 왔다.

이 부회장은 이에 앞서 8일에는 멕시코 소재 하만 공장을 방문해 생산현장을 점검했다.

이 부회장은 “지금은 비록 어려운 상황이지만, 과감한 도전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미래를 개척하자”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멕시코 케레타로 공장에서 미주 지역에 공급할 냉장고와 세탁기 등 생활가전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티후아나에는 TV 생산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삼성은 1988년 멕시코에 삼성전자 컬러TV 공장을 설립해 북미에 공급할 TV 생산을 시작했으며, 1996년에는 계열사 간 시너지를 위해 삼성전자, 삼성전기, 삼성SDI 등의 공장을 한 곳에 모은 삼성의 첫 해외 복합 생산단지를 멕시코 티후아나에 조성하기도 했다.

도스보카스(Dos Bocas) 정유공장 건설 프로젝트는 삼성엔지니어링이 2019년 기본 설계를 수주한 뒤, 2020년 조달 및 시공까지 연계 수주에 성공했다. 삼성엔지니어링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의 EPC(Engineering/Procurement/Construction) 프로젝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