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압박감, 리스크 부담없이 창업 쉽게 하는 사회 분위기 조성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창업 경험도 ‘경력’ 인정하고, 정책간 연계도”

사진은 한 기업체를 견학하고 있는 청년들로서, 본문과는 직접 관련없음.
한 기업체를 견학하고 있는 청년들.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사회 초년생인 청년들은 ‘가벼운 창업’을 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전문가의 조언이 눈길을 끈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의 강재원 창업벤처연구실장은 최근 연구보고서를 통해 “청년들에 대해선 무엇보다 준비된 창업을 유도하고, 그들의 실패를 용인하며, 창업 경험 자체를 경력으로 인정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즉 청년창업이 반드시 ‘성공’만을 목표로 하기보단, 인생 출발점에서 획득하는 귀중한 경험으로 삼도록 사회가 관용해야 한다는 얘기다. 강 실장에 따르면 이같은 분위기 조성을 위해선 실제 창업을 희망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대학 창업 교육을 실무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창업보육센터는 물리적 공간 위주의 지원보다는, 서비스 제공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전환해야 한다.

특히 강 실장은 “실패를 용인하는 사회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나의 실패를 공유하고 남의 실패에서 배우는 문화, 실패를 비난하지 않는 문화,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창업 천국’이라 불리는 이스라엘의 사례를 들었다. 즉 “이스라엘에선 실패하더라도 책임을 묻거나 비난하지 않는 문화가 창업 기반을 형성하고 있다”면서 “한 번 실패한 뒤 다시 창업하면 성공 확률이 더 높다는 통계에 근거, 재창업에 대해선 첫 번째 창업보다 20%나 많게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창업 경험을 경력으로 인정하는 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실제로 창업을 해본 청년들 중 상당수는 다시 취업을 하기도 한다. 이 경우 “창업 경력을 인정한다면 창업에 대한 부담이 줄어 창업을 활성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애초 실패가 두려워 창업을 망설이거나, 기피하는 경향을 줄일 수 있다는 얘기다.

또 “정부와 공공기관의 청년 관련 정책 간의 연계가 필수적”이라고 했다. 청년 창업 정책은 흔히 여러 부처에서 동시에 펴고 있다. 그런 유사한 청년정책들이 서로 연계, 상호보완하고 유기적으로 조율되어야 효과가 높아진다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법률·지자체·지원사업 등에 따라 ‘청년’의 범위를 달리 하는 경우가 대표적이다. “그로 인해 지원 대상자가 누구인지부터 혼선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이는 ‘청년기본법’을 중심으로 통일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는 강 실장은 “또 취업에 실패하고 창업을 선택하는 비자발적 창업의 경우 실패로 이어지기 쉬우므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과 병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창업 실패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은 나머지, 사회적으로 낙오되지 않도록 충분한 사회 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 실장은 해당 보고서에 대해 “취업 경쟁에서 밀려난 청년들이 충분한 준비 없이 창업에 나서고 있고, 사업 실패 후에는 재취업과 재창업도 포기하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 있다”면서 국세청 자료를 인용, 그 취지를 밝혔다.

그에 따르면 국세청은 “국내 청년 창업은 시장 진입·퇴출이 쉬운 생계형에 편중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또 중소벤처기업부·창업진흥원 창업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청년 창업자는 ▲준비 기간 부족 ▲창업 교육 경험 미흡 ▲금융서비스 접근의 어려움 ▲낮은 금융 안정성 등의 한계를 갖고 있다. 교육부·한국대학교육협의회 조사 결과에선 특히 ‘학생 창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실제 경제적 성과는 상대적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