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디지털 인재 100만 양성’ 후속 대책 발표
'전 교육과정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 대폭 확대

사진은 민간 코딩교육업체의 수업 장면으로 본문 기사와는 직접 관련없음.(사진=씨큐브코딩)
민간 코딩 교육업체의 수업 장면 [씨큐브코딩]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지난 22일 범정부 차원의 ‘디지털인재 100만 양성 방안’을 공표한데 이어, 25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무부처로서 세부적인 ‘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내놓았다.

과기정통부는 “초·중·고 정보교육부터 대학 및 대학원을 통한 고급·전문인재 양성 등 교육과정 전 주기에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을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산업계 인력난 해소와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민간 중심의 디지털 인재양성이 확산되도록 민·관 협력에도 보다 적극 나설 것”이라며 이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이는 항간에서 일고있는 비판을 의식하지 않는 정책 드라이브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적성과 재능을 무시한 획일적인 ‘기능’ 교육에 앞서, 인문과 교양을 바탕으로 디지털 역량과 상상력을 길러주는게 순서”라거나, “실제 5년 후 예상되는 IT분야 필요인력은 50만~60만명 수준이어서 노동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초래할 것”이라는 등의 비판도 따르고 있다.

그러나 과기부는 일단 5가지 정도의 범주를 정해 디지털 인재 양성책을 강력히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우선 대학을 첨단·디지털 인재양성 전진기지로 재편한다. 이른바 세계 최고 수준의 디지털 기술력을 확보할 석·박사 양성을 대폭 강화한다. 내년까지 9개가 신설되는 인공지능 융합 혁신대학원을 비롯하여 차세대 반도체, 사이버보안, 데이터, 메타버스 등 5대 디지털 기술 분야별 대학원을 신설·확대할 계획이다.

그간 소프트웨어학과 전공자 확대에 기여해온 소프트웨어중심대학(현 44개)은 ’27년까지 100개를 목표로 대폭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지능정보화기본법」상 교원 겸직 조항(제25조2항)의 학칙 반영 확대 등을 통해 산업계 우수 교원을 확보하는 한편, 해외 우수 교원유치(Brain Pool+, 인건비·체류비 등 지원)를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두 번째로 기업과 함께 디지털 인재 공급을 신속하게 확대한다. 기업이 직접 교육과정 설계부터 채용까지 지원하는 민·관 협력형 인재양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기업-대학 협력 모델인 ‘캠퍼스 소프트웨어아카데미’는 올해 550명, 중소기업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기업멤버십 캠프는 올해 600명을 시작으로 향후 5년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자체 디지털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리더스 클럽’으로 인증하고, 부처 명의의 인증서 발급과 타 정부사업 참여 가점 등 특전을 부여하여 민간의 인재양성 노력이 확산되도록 지원한다. 디지털 인재양성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를 다음 달 발족한다. 주요 기업과 대학, 교육기관, 과기정통부·교육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개방형 협의체로, 교육생 채용 지원과 공동 교육과정 개발, 역량 검증 지원, 인프라 공동 활용 등에 대해 협력해 나간다. 해외 유학생들이 국내에서 디지털 교육을 이수하고 우리 기업의 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케이(K)-디지털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올해 베트남 유학생(연 50명)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세 번 째로 비전공 청년과 재직자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소위 혁신형 전문 교육과정인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를 확대하고, 멘토링을 통한 소프트웨어 명장 양성과정인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교육생도 확대(연 250명)한다. 또한 청년들의 관심이 높은 확장가상세계 분야의 개발·창작자 양성을 위한 ‘확장가상세계 아카데미’를 확대(연 180명→500명)하고, 정보보안 정예요원 양성을 위한 ‘화이트햇 스쿨’과 ‘정보보호산업인재 아카데미’도 내년부터 신설하여 청년들의 디지털 교육 기회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내년부터는 지역 디지털 인프라를 집적하는 ‘디지털 혁신 거점’을 조성하여 입주기업과 연계 교육을 추진하고, 지역 디지털 교육 거점인 ‘이노베이션 스퀘어’는 지역수요에 기반한 디지털 분야 전반으로 교육 분야를 확대하여 지역 청년들이 지역 내에서 교육을 받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지역 주력산업 연계 특화교육(인공지능 중심 → 디지털 신기술 분야 전반으로 확대)등을 통해 지역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실무인재를 양성한다.

한편 자동차, 금융 등 비 정보통신기술기업 재직자들의 디지털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과 함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전문가인‘디지털 마이더스’ 육성과 바우처 지급을 병행하여 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네 번 째로 미래 세대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기회를 확대한다. 이번 종합방안을 통해 교육부는 2025년부터 정보·컴퓨터 교육 수업시수를 현재 2배 수준인 초등학교 34시간 이상, 중등 68시간 이상으로 확대할 것을 발표하였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교육 당국과 함께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 지정을 확대해 우수 교육모델을 확산해 나가고,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안내서 배포와 인공지능 교과서 개발 등을 지원하여 학교 내에서 정보 교육이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국 11개 ‘소프트웨어미래채움센터’에서 체험형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고, 소외지역 학생들에 대한 방문 교육도 지원한다. 또한 경력단절여성, 퇴직자, 청년 등을 전문 강사로 양성하여‘디지털 튜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재능있는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정보과학(소프트웨어·인공지능) 영재 육성계획’을 연내 마련하고, 소프트웨어영재학급 등을 확대(’23년 45개→ ‘25년 70개)하여 지원한다.

군 장병들도 복무 중 디지털 역량을 함양하고 전역 후 관련 분야 취·창업에 나설 수 있도록 국방부와 함께 5년간 군 장병 5만명을 대상으로 맞춤형온라인 소프트웨어·인공지능교육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역량검증-성장지원-경력관리’ 전 주기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소프트웨어전공자 뿐 아니라 비전공자도 디지털 역량을 측정하여 수준에 맞는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역량검정 모델(TOPCIT)을 개편하고, 실기 평가 중심으로 고도화한다. 이와 함께 재능 있는 인재가 정부 내 지원 사업 간 연계를 통해 추가적 성장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재능 사다리’를 구축하여 최고 수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개인별 교육이력을 누적·관리하기 위해 부여될 예정인 ‘디지털 배지’가 기업에서도 채용 및 경력 관리에 활용될 수 있도록 ‘디지털 인재 얼라이언스’를 통해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