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보호 관련 재무정보 공개 글로벌협의체
차별화된 ESG리더십 지향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은 15일 자연생태계를 보호하고 회복시키기 위해 기업의 정보공개기준을 수립하는 글로벌 협의체인 ‘TNFD(자연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Taskforce on Natur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TNFD’는 기업들의 활동이 생물다양성 감소와 생태계 파괴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하고, 변화를 통해 자연과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자 출범한 글로벌 협의체다. 유엔과 ‘세계자연기금(WWF)’의 주도로 2021년 6월 출범했으며, 현재 Citi, BNP파리바, 블랙록 등 약 350여개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KB금융은 ‘TNFD’ 가입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신뢰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자연과 관련된 재무 공시기준 개발에 참여할 계획이다. 더불어, 국내 기업들의 자연보전 인식을 확산시키고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적 활동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은 “ESG 전략 수립 단계를 넘어 실질적인 실행력을 높이는 단계로 나아가야 한다"며, ”사회와 환경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차별화된 ESG Leadership을 확보해 가자”고 말했다.

한편, KB금융그룹은 자연 및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금융기관 최초로 ‘기업과 생물다양성 플랫폼(BNBP)’ 이니셔티브에 가입했고, 2018년부터 ‘KB국민의 맑은하늘 숲’ 조성 사업을 통해 몽골에 방풍림 2만6000주, 유실수 2만4000주를 심어 숲을 조성했다. 또한, KB맑은하늘/KB맑은바다 적금을 출시해 고객들이 환경보호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