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화 일환 ‘디지털데스크, 스마크 키오스크’ 등 설치
로봇 컨시어지가 고객 맞이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도 시행

신한은행 'GS리테일 신한은행' 혁신점포.(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의 'GS리테일 슈퍼마켓 혁신점포'.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신한은행이 디지털화된 일선 점포를 개설한데 이어,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를 전면 실시하는 등 은행업무의 스마트화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신한은행은 GS리테일과 금융권 최초로 슈퍼마켓 혁신점포를 GS 더프레시 광진화양점에 개설했다고 12일 밝혔다.

이곳은 건대입구역 인근에 위치한 일일 고객 2000명이 넘는 대형 점포다. 대학교라는 지역 특성상 2030 고객들이 주로 방문하는 곳으로 알려져있다. 해당 점포에는 ‘GS리테일×신한은행’ 혁신 공간을 만들고, 화상 상담창구인 디지털데스크, 스마크 키오스크 등을 설치한다.

디지털 데스크는 신한은행 디지털영업부 직원과 화상 상담을 통해 대출, 펀드, 신탁, 퇴직 연금 등 영업점 창구 대부분의 업무 처리가 가능하고, 스마트 키오스크는 예금 신규 가입 등 간단한 창구 업무를 볼 수 있다.

GS리테일×신한은행 혁신점포는 로봇 컨시어지가 고객을 맞이한다. 직접 안내를 하거나, QR코드를 통해 이벤트를 공지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AI은행원이 디지털 데스크와 스마크키오스크에 접속한 고객들을 위해 필요한 업무를 확인하고 간단한 업무도 처리한다. 또한 디지털데스크를 통한 화상 상담 업무는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스마트 키오스크는 24ㅎ시간, 365일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등 2030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운영하고 있다.

한편 신한은행은 고객 편의를 높이고, 환경 보호를 실천한다는 취지에서 종이 우편물로 발송되는 안내문을 카카오톡과 문자 메시지로 발송하는 ‘모바일 전자통지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는 대출 기한 만기 도래 안내문, 퇴직 연금 분기 운용보고서 등 고객 확인이 필요한 종이 우편물을 모바일 전자문서로 대체, 고객 명의 핸드폰에 카카오톡과 문자 메시지로 발송하는 기능이다.

모바일로 발송된 전자통지는 고객이 설정한 비밀번호 등 정부에서 인증한 공인전자문서 중계사업자의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열람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종이 우편물보다 한층 신속하고 편리하게 안내문을 받을 수 있고, 종이 우편 통지에 따른 배송 지연, 분실,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어 정보 보호도 한층 강화된다는 설명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