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8개 부처 장관 인선안 직접 발표

윤석열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에 지명된 추경호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발탁된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
윤석열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에 지명된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왼쪽),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발탁된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윤석열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정통 경제관료 출신의 국민의힘 추경호 의원이 낙점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는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이창양 카이스트 교수가, 국토교통부 장관에는 제주지사를 지낸 원희룡 인수위 기획위원장이 각각 발탁됐다.

국방부 장관에는 외교통일안보 분과 인수위원인 이종섭 전 합참 차장이 지명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는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 보건복지부 장관에는 정호영 전 경북대병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는 당선인 특별고문을 맡고 있는 박보균 전 중앙일보 부사장, 여성가족부 장관에는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수석 출신인 당선인 정책특보 김현숙 전 의원이 각각 지명됐다.

윤 당선인은 10일 오후 2시 서울 통의동 인수위 기자회견장에서 이같은 내용의 8개 부처 장관 인선안을 직접 발표했다.

새 정부 초대 경제부총리에 내정된 추 의원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기재부 1차관,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지냈으며 20·21대 국회의원을 하면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최근에는 원내수석부대표를 지내는 등 행정·입법부에서 폭넓은 경험을 쌓아왔다. 인수위에서는 7개 분과 중 가장 핵심인 기획조정분과의 간사를 맡아 새 정부 국정과제 전반을 챙기고 있다.

산업부 장관에 내정된 이창양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학에서 정책학 석사와 기술혁신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은 기술혁신경제학 분야 전문가다.

국토부 장관에 내정된 원희룡 위원장은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서 윤 당선인과 맞붙었으나 이후 대선후보 캠프에서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을 맡아 대선 정책 공약 전반을 총괄했다. 대선과정에서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 제기를 주도했다.

과기부 장관에 내정된 이종호 서울대 반도체연구소장은 서울대 공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로 서울대 반도체공동연구소 소장이다. 2019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재·부품·장비기술특별위원회 민간위원을 맡아 왔다. 미국 인텔보다 앞서 세계 최초로 3차원(3D) 반도체 소자기술인 '벌크 핀펫'을 개발해 반도체의 새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복지부 장관에 내정된 정 전 병원장은 1990년에 경북대병원에서 외과 전문의를 취득한 뒤 1998년부터 2020년까지 경북대병원에서 외과 전문위, 의료정보센터장, 진료처장, 병원장 등을 맡았다. 대한의료정보학회 회장, 대한위암학회 회장 등도 역임했다.

국방부 장관에 내정된 이종섭 예비역 육군 중장(육사 40기)은 인수위 외교안보분과 위원을 맡고 있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방부 정책기획차장으로 한미안보협의회(SCM) 등 한미동맹 관련 주요 정책에 깊이 관여했다. 박근혜 정부 때 중장으로 승진해 군단장을 맡았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합동참모회의 2인자인 합참 차장을 지냈다.

문화부 장관에 내정된 박 전 부사장은 정통 언론인 출신으로 1981년부터 40년 가까이 언론인의 길을 걸었으며 중앙일보 편집국장과 편집인을 거쳐 중앙일보 부사장을 지냈고, 이후에도 중앙일보 대기자 겸 칼럼니스트로 활동했다. 윤석열 당선인의 대선 후보 시절 중앙선대위와 선대본부에서 후보특별고문을 지냈으며, 현재 윤 당선인의 특별고문을 맡고 있다.

여가부 장관에 내정된 김현숙 당선인 정책특보는 숭실대 경제학과 교수로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의원을 지냈으며,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서 대통령비서실 고용복지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현재 대통령 당선인 정책특보를 맡아 여가부 폐지, 저출산·고령화 관련 정책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여가부는 폐지가 일단 유예된 상태로, 새 정부는 향후 정부조직개편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여가부를 대체할 조직을 구성할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윤석열 당선인 측은 지난 7일 현행 정부조직체계에 기반해 첫 내각을 구성하고, 국정운영 과정에서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야당의견도 충분히 경청해 정부조직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수위에서 정부조직개편 논의는 더이상 없다고 못박았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내정자 약력

▲1960년 7월 대구광역시 달성군 출생 ▲국민의힘(대구 달성군) 의원 ▲계성고, 고려대 경영학과, 오리건대학교 대학원 경제학 석사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 ▲국민의힘 대구광역시당 위원장(2021.07~) ▲제21대 국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2020.07~) ▲국무조정실 실장(2014.7~2016.1) ▲기획재정부 제1차관(2013.3~2014.7) ▲제4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2011.9~2013.3) ▲제25회 행정고시 합격(1981)

이창양 산자부 장관 내정자 약력

▲1962년 경남 고성 출생 ▲카이스트 경영대학 교수(2000~) ▲마산고, 서울대 정치학·경제학 학사,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책학 석사, 하버드대 정책학 박사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간사 ▲LG 디스플레이 ESG위원회 위원장(2021~) ▲LG 디스플레이 사외이사(2019~) ▲SK 하이닉스 사외이사(2012~2018) ▲산업자원부 산업정책과장(1999~2000) ▲제29회 행정고시 합격(1985)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