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충남도 및 채종원사업단과 업무협약

안면채종원을 드론으로 촬영한 모습.
안면채종원을 드론으로 촬영한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황무선 기자] 산림청이 충남도와 채종원거버넌스사업단과 손잡고 사회적경제 일자리 창출에 나섰다.

산림청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센터장 김종연)는 26일 충남 태안군 안면도에 위치한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안면지소에서 충청남도산림자원연구소(소장 강길남), 채종원거버넌스사업단(대표 윤동희)과 채종원 산림환경자원을 이용한 사회적경제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일환으로 지역주민의 주도 하에 국가 자산인 채종원을 자율적으로 보호함으로써 국가 산림종자의 안정적 공급에 기여하고, 그에 따른 지역주민의 새로운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마련됐다.

열린혁신 정부로서 산림청과 충청남도는 채종원을 산림종자 생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에서 지역주민에게 개방키로 했다. 지역주민은 자율적으로 국가 자산인 채종원 보호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업체를 설립해 사회적경제 거버넌스 구축을 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다.

이와 같은 산림정책에 대하여 채종원 인근 지역주민(이장 윤동희)은 민과 관이 상생하는 정책인 이번 사업에 적극적으로 호응하고,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정책의 결과가 현실적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다.

김종연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장은 “국민과 산림청이 주도한 최초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정책사례로서 올해 안면 채종원을 시작으로 전국 채종원으로 확산해 국민과 상생하는 산림 일자리가 대거 창출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