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기술 활용, 은행업무 등 제공
"AI금융비서 선보일 것"

한 고객이 KB국민은행 영업점에 도입된 AI은행원 키오스크를 통해 은행업무를 보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KB국민은행은 26일 AI은행원 키오스크를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3월 선보인 KB국민은행 여의도 신관 AI체험존의 상담사를 AI은행원으로 업그레이드해 여의도영업부, 여의도 InsighT점, 돈암동 지점에 순차 오픈한다. AI은행원은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STM, ATM, 미리작성 서비스 등 주변기기 사용 방법 ▲KB국민은행 상품 소개 ▲업무별 필요 서류 ▲키오스크 설치 지점 위치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은행 업무 이외에도 금융 상식, 날씨, 주변 시설 안내 등의 생활 서비스도 가능하다.

AI은행원은 음성인식 기술로 고객과 대화하며 원하는 업무를 파악하고, 국민은행이 자체 개발한 금융 특화 언어모델 KB-STA를 통해 최적의 답을 도출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AI은행원 서비스를 고도화해 디바이스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AI금융비서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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