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착한 프랜차이즈’ 100곳 선정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가맹점주에 ‘광고판촉비 인하, 로열티 감면’ 등

사진은 편의점 매장 내부 모습으로 본문 기사와 직접 관련은 없음.
한 편의점 매장 내부.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웰푸드컴퍼니, ㈜미트더석세스, ㈜보하라, ㈜얌샘, ㈜펀앤아이 등 공정거래위원회가 선정한 ‘착한 프랜차이즈’ 100곳의 명단이 공개됐다. 광고판촉비 인하, 로열티 감면 등의 방법으로 산하 가맹점들을 지원해온 이들 기업들을 선정하고, 이에 걸맞은 혜택과 정책적 지원을 하기로 했다.

이에 따르면 이들 100개 기업은 광고판촉비를 깎아주거나, 로열티를 감면해주는 등의 방식으로 소상공인들이 대부분인 산하 53,132개 가맹점들의 어려움을 덜어준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중엔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커피베이, ㈜코리아세븐, ㈜이디야 등 유명 프랜차이즈들도 광고비를 전액 부담하는 등의 ‘착한 경영’으로 100곳 기업 명단에 들어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당국은 이번에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가맹본부(기업)에 대해선 다양한 혜택도 주기로 했다. 금년 연말까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을 대출받을 경우 금리를 0.6%p 인하받도록 했고,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을 받을 경우엔 보증료도 0.2%p 인하된다. 또 기업에 대한 각종 정책적 지원의 조건이 되는 ‘공정거래협약이행 평가’에서 가점(3점 이내)을 받도록 하고,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 마크도 금년 한해 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앞서 공정위는 로열티 감면, 광고·판촉비용의 지원, 원재료 공급가격 감액 등 가맹점에 대한 자금지원의 정도 등을 평가하는 한편, 가맹사업법 위반 이력 등을 심사하여 총 100개 가맹본부를 착한 프랜차이즈로 선정하였다. 100개 가맹본부를 업종별로 보면 한식 22개, 커피 13개, 치킨 12개, 분식 8개 등 외식업종 가맹본부가 다수였고 나머지는 교육 서비스업종 3개, 편의점업종 4개 등이었다.

공정위는 “이번에 착한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가맹본부들이 작년 한 해 동안 53,132개 가맹점주들에게 지원한 금액은 총 188억 원에 달했다”면서 “그 지원 방식은 광고판촉비 인하(37.3%), 로열티 감면(31.4%), 운영자금 지원(18.6%) 등”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공정위는 현장 업계의 신청을 받아 변호사, 교수, 가맹거래사 등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열어 심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착한프랜차이즈로 선정된 가맹본부의 가맹점주 지원 방식>

공정위와 조정원은 “앞으로도 착한프랜차이즈 사업을 보다 활성화시켜 가맹시장의 상생과 혁신이 보다 강화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이번에 선정된 가맹본부들의 우수 상생 사례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 등에서 상영되도록 할 예정이다. 선정된 100개 가맹본부는 다음과 같다.

㈜웰푸드컴퍼니, ㈜미트더석세스, ㈜보하라, ㈜얌샘, ㈜펀앤아이, ㈜책읽는미술관, ㈜월드베브릿지, 사랑컴퍼니,(주)두웰푸드, ㈜에이티컴퍼니, (주)88에프앤비, ㈜퍼스트에이엔티, ㈜에스앤큐플러스, ㈜아메리카요가, ㈜트렌차이즈, ㈜동그란세상, 뮤직뮤직, 남매컵밥, ㈜다름플러스, ㈜제이엠커피컴퍼니, ㈜고피자, ㈜컬투에프앤비, ㈜지오에프엔비, ㈜비지팅엔젤스코리아, ㈜맥스원이링크, ㈜제이알디. ㈜멘야마쯔리, ㈜티지와이, ㈜역전에프앤씨, ㈜중독컴퍼니, ㈜지앤씨신칼, ㈜와이어트, ㈜기영에프앤비, ㈜먹깨비푸드, ㈜쉐프마인드, 딜리셔스피플, ㈜후라이드참잘하는집, ㈜데일리비어, ㈜오름에프씨, ㈜참이맛, ㈜하랑푸드, ㈜커피베이, ㈜푸드맵, ㈜철인에프앤비, ㈜비지에프리테일, ㈜신라외식개발, ㈜카페폴인, 브로에프씨, ㈜티에스푸드, ㈜지호, ㈜샤프한사람들, ㈜한국인삼공사, 행복한가족(주), ㈜금탑에프앤비, 호식이두마리치킨, ㈜프랜조이, 다온에프엔비, ㈜코리아세븐, ㈜비케이컴퍼니, ㈜카페봄봄, ㈜하남에프앤비, ㈜비에이지본스, ㈜테즈, ㈜푸드로어, 다인에프씨㈜, ㈜이루에프씨, ㈜저스트쿠킹, ㈜핵가족, ㈜대한푸드, ㈜포즈, 또봉이에프앤에스(주), (유)에브라임이노베이션, ㈜꿈을실현하는사람들, ㈜더쉐프, ㈜바르다김선생, ㈜아소비교육, ㈜아임일리터, ㈜엠지에이치, ㈜우리동네에프앤비, ㈜이엔에프컴퍼니,(주)이마트24, ㈜죠스푸드, ㈜커브스코리아, ㈜팔공티, 피에스피에프앤디(주), 본아이에프(주), 한국미니스톱(주), ㈜외식전문기업제이케이, ㈜앤하우스, ㈜이디야, ㈜보배에프앤비, ㈜에쓰와이프랜차이즈, 이엠씨에프앤비, 에스알푸드, 활식당, ㈜못난이푸드, 밀포유, ㈜굿샵, ㈜짐월드 <이상 100개>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