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조원 규모...24일부터 시중은행 앱 통해 비대면 신청 접수
1~1.5% 초저금리, 1000만원까지 대출
방역지원금 지급받은 사업체 중 신용 5등급 이상

자료=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오는 24일부터 중신용 이상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중은행을 통해 초저금리 대출(희망대출플러스)을 공급한다고 18일 밝혔다. 신용도에 따라 1~1.5% 초저금리로 1000만원까지 대출하는 정책자금으로 총 8.6조원 규모다. 소상공인 1·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등 다른 정책자금을 받은 경우에도 중복 신청이 가능하다.

다만 소진공의 ‘일상회복특별융자’를 지원받은 경우는 추가신청이 불가하다. 또 국세·지방세 체납, 금융기관 연체, 휴·폐업중인 사업체와 보증(지역신보)·대출(은행) 제한업종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중·고신용 프로그램은 정부의 방역조치 이행 등으로 매출이 감소해 지난해 12월27일 이후 ‘소상공인방역지원금’(100만원)을 지급받은 사업체가 대상이다. 개인신용평점 745~919점(나이스평가정보 기준, 구 신용등급 2~5등급)에 해당하는 중신용 소상공인에게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을 통해 운전자금 및 대환자금(개인사업자)을 지원한다.

개인신용평점 920점 이상(구 신용등급 1등급) 고신용 소상공인은 시중은행 이차보전을 통해 운전자금 및 대환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개인신용평점은 나이스(NICE)지키미(www.credit.co.kr)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신청 접수는 시중은행 앱(App)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중신용 등급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대구, 부산 등 9개 은행 ▲고신용 등급은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경남, 부산 등 8개 은행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오는 24일부터 2월11일까지 첫 3주간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상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5부제를 운영한다.

대환자금 및 운전자금을 신청하는 법인사업자, 공동대표인 경우, 비대면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은행(고신용등급, SC·수협·광주·대구·제주·전북은행) 등 예외적인 경우에는 직접 창구를 방문해야한다. 마찬가지로 첫 3주간은 5부제가 적용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