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응답센터 누리집' 운영...기업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 오픈
약 80만건의 소비자 빅데이터 조회 가능
기업의 소비자 관련 문제점 등 해결 종합창구

기업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기업성장응답센터 누리집) 화면
기업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기업성장응답센터 누리집) 화면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기업 및 관련 품목에 대한 소비자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기업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을 오픈한다.

소비자원은 SNS, 블로그, 커뮤니티, 뉴스 등에서 수집된 소셜데이터를 분석해 소비자상담, 피해구제, 분쟁조정, 위해정보 등 연간 약 80만 건의 소비자 빅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는 ‘기업성장응답센터 누리집(https://www.kca.go.kr/bizinfo/)’을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기업 맞춤형 온라인 플랫폼에는 기업의 규제 및 애로사항을 접수하는 ‘기업민원신고센터’와 유사·동종기업 상호 소통이 가능한 ‘기업네트워크’ 등의 메뉴가 있어 기업의 소비자 관련 다양한 문제점이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종합창구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게 소비자원의 기대다. 또한 관련 법령의 해석, 고객응대 매뉴얼이나 내규의 제·개정 컨설팅 등을 통해 기업의 소비자문제 해결역량을 키우고 소비자 지향적 제품이 시장에 보다 많이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장덕진 한국소비자원 원장은 “소비자중심경영(CCM) 인증제도 활성화, 동반성장협의체 운영 등을 통해 기업의 소비자 친화적 경영을 유도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소비자 후생 증진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