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조원 규모 추경 편성, 설날 전 국회제출
소상공인 지원 위한 원포인트 추경
적자국채 발행으로 재원 충당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정부가 14조원 규모의 올해 첫 추경(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이달말 국회에 제출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를 통해 코로나 방역조치로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300만원씩 방역지원금을 추가지원할 계획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방역강화조치 연장에 따라 자영업 소상공인의 피해를 보다 두텁게 지원하고 또한 병상지원 등 방역비도 추가확보하겠다"고 발표했다. "소상공인 지원 및 방역지원에 한정한 원포인트 추경”이라고 밝혔다.

최근 정부는 매출이 감소한 320만 소상공인에게 100만원의 방역지원금을 지급한 바 있다. 규모는 약 1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영업 제한업종에 대한 손실보상 재원도 이번 추경 편성을 통해 1조9000억원을 추가 확보, 총 5조1000억원 규모로 늘리기로 했다.

추경재원은 지난해 발생한 30조원 수준의 초과 세수를 감안했으며 우선은 적자국채 발행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초과세수는 결산절차 이후 활용이 가능한 만큼 이를 감안해 우선 적자국채로 긴급 지원코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607조7000억원 본예산에 담긴 소상공인 맞춤형 예산들을 가능한 한 어려운 시기인 1분기에 조기집행해 나가고 방역 진행상황, 소상공인 피해상황, 지원속도 등을 면밀히 점검해 필요시 즉각 정책대응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