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코드 내포한 ‘계좌’와 데이터, 이더리움으로 거래
자본시장연구원 “안정성 등 문제도 많아…당분간 기존 거래와 병존”

사진은 본문과 관련없음.
기사 관련 이미지 사진.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계약이 점차 상거래나 금융 분야에서 실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본래 블록체인은 중개 수수료를 없애는 등 탈(脫)중앙화를 특징으로 하며, 오로지 노드(참여자 개념)의 승인을 받으면 된다. 이에 암호화폐의 일종인 이더리움이 거래 수단으로 접목되면서 일상생활에서의 스마트 계약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즉 이더리움을 거래 수단으로 하면서, 프로그래밍 코드를 내포한 형태의 ‘계좌’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거래’의 개념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스마트계약의 실용화 가능성을 크게 높였다.

최근 자본시장연구원은 따르면 이미 금융권의 경우는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은행, 증권사 등 중앙화된 중개인을 거치지 않고 이뤄지는 탈중앙화 스마트계약이 실용화될 가능성이 커졌다. 만약 대출이나 자금입출금, 각종 금융상품 거래 등에서 스마트계약이 현실화되면, 이는 자연스레 일반 상거래로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다. 연구원은 “그렇게 되면 사전에 작성된 프로그래밍 코드가 기계적으로 계약을 검증하고 실행하기 때문에 별도의 중앙화된 중개인을 필요로 하지 않게 된다”면서 “이는 재화와 용역 거래에서 가장 큰 부담을 안기는 거래비용이나 수수료 등을 절감할 수 있어 커다란 산업적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구원은 스마트계약에 대해 “프로그래밍 코드를 내포한 형태의 ‘계좌’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거래’의 개념을 도입한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특히 그 기술이 날로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세계 각국에선 금융을 중심으로 가파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연구원에 따르면 탈중앙화에 의한 스마트계약은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특징에 따라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자체가 365일 24시간 쉬지 않고 운영되며 별도의 업무 종료 시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이유다.

일단 스마트계약은 거래 내용을 프로그래밍 코드로 작성하면,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의해 계약과 결제 등이 이뤄진다. “물리적인 장치도 필요 없고 유지비용도 전혀 들지 않는다. 또한 공간, 시차, 언어, 규제, 자본금 등의 제약으로부터도 자유롭다”는게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에 따르면 특히 앞으로 상거래 등에서 스마트계약을 활용할 경우 금융기관이나 각종 거래 중개자에게 지급하는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거래 당사자들은 다만 블록체인 네트워크상에서 노드를 포함해 블록을 검증·생성하는 주체에게 네트워크 사용 대가를 지급하면 된다. 이 경우 비용은 기존의 은행 수수료 등에 비할 바 없이 소액이다.

연구원은 또 “스마트계약은 특히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개별 ‘디파이’(탈 중앙화된 금융거래 기관이나 주체들) 간 상호 연결과 조합이 자유롭다”면서 “그러나 기존 금융시스템에서는 금융회사 간 이해관계로 인하여 상호 협력이 잘 일어나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금융서비스 간 시너지가 매우 제한적이었다. 이에 비해 스마트계약은 프로그래밍 코드 및 저장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개되어 있다”고 장점을 설명했다. 즉 별도의 동의를 구하지 않고도 다른 디파이의 프로그래밍 코드를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스마트계약은 이더리움을 이용해 가능한 만큼, 이에 따른 문제점도 있다. 즉 암호화폐의 특성상 가격 변동이 심하고 안정성이나 보안의 문제도 적지 않다는 지적이다. 또 “사용자 보호 측면에서 매우 취약하며, 따라서 향후 각국의 규제로 인해 성장 속도가 위축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기존 금융회사와 달리 고객센터가 없으므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중 불합리한 결과가 예상치 못하게 발생하였더라도, 사용자가 이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고 이를 무효로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이런 이유로 “앞으로 스마트계약이 실용화되더라도, 상당 기간 기존 금융시스템과 공존하면서 일부 영역에서 사용자에게 새로운 옵션을 제공하는 정도의 제한적 역할에 그칠 것”이라면서 “중앙화된 중개인의 역할이 중요하지 않은 비교적 간단한 영역에서 시작하여, 향후 디지털화된 실물 자산으로 저변을 확장하고, 점차 자산운용 서비스로도 영역을 넓힐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