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주최 ‘케이-글로벌@실리콘밸리 2021’
9일부터 사흘간 온라인 개최

사진은 '국제인공지능대전' 출품업체 모습으로 본문 기사와는 관련없음.
'국제인공지능대전' 출품업체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9일부터 사흘 간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미국 진출과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케이-글로벌@실리콘밸리 2021’ 행사가 온라인을 통해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올해 10회째로서, 국내 55개 디지털 기업과 미국 현지 투자사 관계자‧수입상 등 600여명이 참가한다. IT관련 스타트업이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도입했거나 고려하는 중소기업들도 참관해볼 만한 대회라는 평가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올해는 ‘코로나19’를 계기로 비대면과 언택트 등의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을 고려해 ‘디지털 전환’을 주제로 삼았다. ICT 이노베이션 포럼, 국내·외 창업기업의 피칭대회, 온라인 수출상담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도 마련됐다.

이에 따르면 행사 첫날 개최되는 정보통신기술 혁신 토론회에서는 감염병 세계 유행으로 변화된 국제 사업 환경을 살피고 주요 기업들의 대응과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논의한다. 기조발표에서는 한 ·미 양국 주요 디지털 기업(SKT‧IBM‧AWS‧Twitter) 명망있는 경영자 등이 연사로 나서, 디지털 전 환의 경험과 성공사례를 공유한다. 토론참가자 토의에서는 양국 새싹기업 최고경영자(CEO)들이 기업인의 관점에서 디지털 대전환이 가져올 미래상에 대하여 생각을 나눌 예정이다.

10~11일 이틀간 개최되는 투자유치대회는 미국 진출 및 투자유치를 희망하는 국내 16개 새싹기업이 참가하는 ‘케이-피치(K-Pitch)’와 국제 새싹기업들이 경쟁하는 ‘아이-피치(I-Pitch)’ 등 2개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케이-피치’ 1위 기업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함께 상금 1000만원이, 2위와 3위 기업에게도 각각 500만원,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1·2위 기업에게는 다음 날 ‘아이-피치’에 한국대표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된다. ‘아이-피치’에서는 한국을 포함한 8개국의 11개 팀이 선의의 경쟁을 펼쳐, 1~3위 기업에게는 소정의 상품과 함께 실리콘밸리 현지 투자사 및 수입상의 연결(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한다.

행사기간에 계속되는 수출상담회에서는 온라인 전시에 참여한 39개사가 IBM, AWS, Visa, Tesla 등 국제기업과의 1대1 화상 상담을 진행하며, 원활한 상담을 위해 기업별로 한·영 통역도 제공된다. 화상상담과 연계한 상담, 소규모 화상회의, 기업‧수입상과의 누리소통망 연결 등 수출 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지원된다.

이번 행사도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관심 있는 우리 국민과 기업인‧투자자들도 누리집 (http://www.kglobal.tech)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토론회, 질의응답 및 투자유치대회에 참여한 기업들의 영상은 행사 종료 후에도 누리집 (http://www.kglobal.tech)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