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중소기업투데이 조창용 기자]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선봉에 서왔던 정재훈 한수원 사장이 잇따라 원전을 지지하는 발언을 내면서 정권말 본인의 과오를 덮기 위한 면피성 발언이라는 지적이 일고있다. 이른바 '표리부동'의 전형적인 모습인 셈.

정 사장은 지난 21일 국회 국정감사에서 신한울 원전 3·4호기 건설에 대한 입장을 묻자 “정부 정책이나 전력 수급을 떠나서 원자력 생태계 만을 따져본다면 한수원 CEO로서는 신한울 3·4호기가 건설 재개가 돼서 숨통이 트였으면 좋겠다는 개인적 바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과방위 국감에서도 신한울 3·4호기 공사 재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국회와 정부가 새로운 결정을 내리면 후속 조치를 성실히 이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답했다.

정 사장이 정부 탈원전 정책의 주요 논쟁 사안이었던 신한울 3·4호기를 다시 건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신한울 3·4호기는 2017년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지만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면서 공사계획인가가 계속 지연돼 왔다. 결국 전력수급기본계획에서도 신한울 3·4호기가 제외됐다.

정 사장은 지난 20일 국감에서 현 정부의 원전 폐쇄 정책을 그대로 추진하게 되면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의견도 냈다. “원전 없이 탄소중립 달성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정 사장은 “(원전 없이 탄소중립 달성은)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현재까지 나와 있는 기술로 보면 2050년 ‘넷제로(net zero·탄소 순배출량 0)’로 가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탄소중립을 위해) 확정되지 않은 기술보다도 SMR(소형모듈원자로) 같은 것이 필요하지 않겠나 하는 의견을 (정부에)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같은 정 사장의 행보에 월성 1호기 원전 폐쇄 등 탈원전 정책의 위법성을 감안한 면책성 발언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정권 교체기에 ‘난 소신 있게 했다’는 점을 보여주려 했다는 분석도 있다.

정 사장은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가동중단 지시를 받고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조작을 한 혐의(배임)로 지난 6월 기소된 상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