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훈식 "국민세금으로 보호받는 철강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이 더 무겁다"

20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쳐]
20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김학동 포스코 대표이사 사장. [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캡쳐]

[중소기업투데이 조창용 기자]  "스웨덴은 신재생에너지 여건이 좋아 의욕적으로 빨리 진행되고 있다". "(스웨덴은) 2026년 130만톤 규모 시범플랜트를 짓고, 2028년부터 상용화 수준으로 데모플랜트 가동해 2030~2040년 전환하는 걸로 발표했다. 저희도 유사한 계획을 갖고 있다".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포스코가 강원 삼척에 건설하고 있는 삼척블루파워의 '2050 탄소중립' 계획 이행에 대해 김학동 포스코 사장은 이같이 구체적으로 답변해 사회적 책임을 다할 의지를 표명했다.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자위 국감에서 일반증인으로 출석한 김학동 포스코 사장에게 포스코가 강원 삼척에서 건설하고 있는 삼척블루파워에 관해 질의했다. 양이원영 의원은 "(가동 기간을) 30년으로 생각하면 2054년까지다. 그런데 어제 발표된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따르면 2050년에 석탄발전은 제로(0)"라며 "이렇게 하면 손해가 클 텐데 손절매 하는 게 낫지 않냐"고 지적했다.

김 사장은 이에 대해 "삼척블루파워는 법적 근거에 따라 건설되고 있다"며 "지금까지 투자한 금액이 1조7000억원이고, (공사를) 중지하면 3조3000억원의 손실이 있다. 공기도 51% 진행됐고, 연말이면 70%가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까지 전력기본계획에 따라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부에서 석탄발전을 중지하면 상응하는 절차를 밟아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강훈식 민주당 의원은 "포스코는 2010년 6월 이명박 대통령 앞에서 (탄소 배출을) 톤당 9% 감축하고, 사회적으로는 1400만톤을 감축하겠다고 발표했다"며 "10년이 지났는데 (탄소 배출은) 1.9% 감축했고, 사회적 감축분 1400만톤은 어디 갔는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이어 "포스코가 이미 한번 약속을 어겨서 신뢰가 높지 않은데 또 속이면 국민적 질타를 피하기 어렵다"며 "국민세금으로 보호받는 철강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이 더 무겁다"고 탄소중립 계획의 철저한 이행을 촉구했다.

김 사장은 "(2050 탄소중립 계획을) 성실하게 차질 없이 이행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