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제도와 일상생활, 제조업·농업 등도 메타버스로 전환
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현실의 4가지 범주로 구성

사진은 서울 양천구가 비대면 소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해 선보인  ‘양천구 넘은들공원 시네마천국’의 화면.
서울 양천구가 비대면 소통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해 선보인 ‘양천구 넘은들공원 시네마천국’의 화면.

[중소기업투데이 조민혁 기자] 메타버스는 이제 각종 생활 경험은 물론, 제조업과 농업 등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일반인들 중엔 아직도 그 개념을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이하 ‘연구소’)가 이에 대한 포괄적이고도 상세한 설명을 곁들이고 있어 주목된다.

현실을 초월(메타)한 가상의 또 다른 세계(버스)라는 의미의 메타버스에 대해 연구소는 일단 미국의 영리기술연구단체 ASF가 일찍이 개념 지은 4가지 범주로 설명하고 있다. 즉 메타버스는 ‘증강과 시뮬레이션’, ‘외적인 것과 내적인 것’이라는 두 축을 기준으로 ▲증강현실 라이프로깅(삶에 대한 디지털기록) 거울세계(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반영한 가상세계) 가상현실 등으로 분류했다.

연구소의 개념에 따르면 그중 ‘증강현실’(AR)은 현실의 이미지나 배경에 2D 또는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이미지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환경을 말한다. 즉 현실이 완전히 차단된 상태인 가상현실에 비해 몰입도는 낮지만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치 스마트폰으로 밤하늘의 별을 비추면 별자리 이름과 위치를 알려주는 ‘스카이 가이드’ 앱이나, 텅 빈 방을 비추면 공간의 크기를 측정해 원하는 대로 가구를 배치할 수 있는 ‘이케아 플레이스’ 앱 등이 대표적 사례”라는 것이다.

다음으로 ‘라이프로깅’은 말 그대로 일상적인 경험(라이프)과 정보를 텍스트, 이미지, 영상 등으로 기록(로깅)하여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이다. 즉 자신이 남기고 싶은 정보를 서버에 저장하여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하는 것이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소셜미디어가 그런 것들이다.

‘거울 세계’는 현실 세계의 모습, 정보, 구조 등을 가능한 사실적으로 반영하되, 정보 면에서 확장된 가상 세계를 말한다. 거울 세계는 기술 발전이 가속화될수록 점점 현실 세계에 근접하면서, 미래 가상현실의 커다란 몰입 요소로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다. 예컨대 “세계 곳곳의 위성사진을 수집하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시시각각 변화하는 현실 세계의 모습을 반영하는 구글 어스(Google Earth)나, 개인이 사는 집을 가상의 공간으로 복사하는 에어비앤비(Airbnb)가 대표적 사례”라는 연구소의 설명이다.

‘가상 세계’는 현실과 유사하거나 또는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이다. 사용자가 아바타를 통해 현실 세계의 경제적  사회적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하며, 역시 현실과 똑같은 경험을 한다. 역시 “게임을 넘어 가상현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슈팅 게임 ‘포트나이트(Fortnite)’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선거 운동에 활용해 화제가 된 닌텐도 게임 ‘모여봐요 동물의 숲’ 등과 같은 것이 이에 속한다”는 얘기다.

메타버스는 이제 각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면서 하나의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방식은 크게 플랫폼운영 콘텐츠 제공 인프라 제공 등 세가지로 대략 나눌 수 있다.

그 중 ‘플랫폼’ 운영은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가 대표적이다. 이는 월간 활성 이용자수가 1억5,000만 명에 이르며, 지난 3월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해 4월 20일 종가 기준 42조5천억 원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고 있을 정도다. 또 콘텐츠 제공에선 음반이나 비디오, 아티스트를 보유한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콘텐츠 제공이 가장 활발하다. 명품 브랜드 업체들도 메타버스의 주 이용자인 Z세대에게 브랜드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인프라 제공의 경우는 메타버스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대용량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처리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 센터 등을 말한다. 아마존, 구글 등과 같이 이를 지원하는 기업들이 글로벌 빅테크로 성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라는 신세계에서 사람들은 공간적 제약없이 소통할 수 있으며, 현실에서 불가능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의미, 즐거움을 체험하곤 한다”는게 연구소의 관측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가상세계속 경제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IT 기술 발달로 인해 메타버스 시대는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언택트(Untact) 소통의 확산으로 대학교 입학식, 기업체 신입사원 교육 등 주로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던 활동들이 메타버스 공간으로 이동하고 있다. 각 지자체나 관공서, 기관 등에서도 각종 시상식이나 행사, 교육, 행정행위 등을 메타버스로 대체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메타버스 활동이 가속화되면서 블록체인 소스코드로 승인된 NFT와 같은 디지털 자산과 각종 암호화폐가 그 거래수단으로 교환되고 있는 것도 최근의 특징이다. 나아가선 “그런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 보장이 가능해지면서 가상 세계 속 경제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있으며, 가상현실 기기 등 메타버스 경험의 몰입감을 높여주는 하드웨어도 날로 발달하고 있다”는게 연구소의 분석이다.

<자료 : KB금융지주경영연구소>

키워드
#메타버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