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결원과 업무협약
AI 통화비서 서비스도 우선 지원

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장(화면)이 14일 송재호 KT 부문장(오른쪽)과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비대면 협약을 체결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근주 한국간편결제진흥원장(화면)이 14일 송재호 KT 부문장(오른쪽)과 소상공인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비대면 협약을 체결한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앞으로 제로페이 가맹점은 KT가 제공하는 AI 및 빅데이터 서비스를 지원받는다.

한국간편결제진흥원(이하 한결원)은 KT와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한 비대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KT는 제로페이 가맹점주인 소상공인들에게 KT의 AI 및 빅데이터 서비스를 지원한다. 제로페이 가맹점 앱에 소상공인 전용 상권 분석 서비스인 ‘KT 잘나가게’를 적용해 KT가 가진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가게 주변의 맞춤형 유동인구 정보를 제공한다.

또 KT는 올 하반기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 출시하는 AI 통화비서 서비스를 제로페이 가맹점에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AI 통화비서는 가게 전화에 AI 기술을 접목시켜 자동으로 매장 전화를 응대해주는 서비스로, 인건비 절감 및 단순 반복 업무 경감을 통해 매장 운영 효율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송재호 KT AI/DX 융합사업부문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간편결제와 AI, 빅데이터 역량을 하나로 모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소상공인들의 피부에 와닿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해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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