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자상한기업 2.0' 선정
플랫폼 입점, 보유 플랫폼 판매 수수료 감면 등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이윤식 NHN 커머스 사업부문 대표가 '자상한기업 2.0'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왼쪽)과 이윤식 NHN 커머스 사업부문 대표가 '자상한기업 2.0' 협약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NHN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플랫폼 입점 등 온라인 진출을 돕는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판교 NHN 플레이뮤지엄에서 NHN 커머스 사업 부문(대표 이윤식)과 온라인 진출을 통한 중소기업·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NHN고도, NHN에이컴메이트 등의 자회사로 구성된 NHN의 커머스 사업 부문은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은 물론 쇼핑몰 구축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어 이번 ‘자상한기업 2.0’ 5호로 선정됐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이번 협약으로 NHN은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국내 오픈마켓 입점을 지원하고, NHN 커머스 사업 부문이 보유한 플랫폼 이용료를 감면해준다. NHN고도 아카데미를 통해 쇼핑몰 운영관리, 마케팅 등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한다.

또 기획, 디자인 등 자사몰 구축 및 관리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시장 상인회 등 소상공인 단체를 대상으로 통합몰 구축도 추진한다.

이와함께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판로 확대를 추진한다. 자사몰 구축 지원을 받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라이브커머스, 회원사 브랜드스토리 제작, 판매기획전, 전문인력을 통한 타겟 마케팅 등을 무료로 제공한다.

아울러 NHN 커머스 부문이 보유한 플랫폼과 현지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NHN 커머스 사업을 총괄하는 이윤식 대표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코로나19로 가속화된 비대면 시대에 발맞춰 신속하게 사업을 전환하고 이커머스 시장에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이번 협약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다양한 방식으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동참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