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공유플랫폼㈜, 경기도 성남 판교밸리 인근에 론칭
주류·간편식 무인 자판기 등 갖춰
AI 적용 24시간 주류, 간편식 등 무인 판매

국내 첫 무인 스마트 편의점이 경기도 성남 현대지식산업센터에 첫 선을 보였다. 
무인 편의점 'AISS Go 24'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하루24시간 연중무휴로 주류·간편식 등을 무인 판매하는 스마트형 편의점이 경기도 성남 판교밸리 인근에 처음 문을 열었다.  

도시공유플랫폼㈜는 4일 경기 성남시 고등동 현대지식산업센터에 대한상의·산업통상자원부의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첫 승인된 AI(인공지능) 무인 주류판매 기술 등 각종 무인 운영 기술이 탑재된 스마트 점포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60㎡ 규모의 매장에는 이 업체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무인 판매 브랜드 '아이스 Go24(AISS Go24)'의 기술을 적용한 14개의 자판기가 설치돼 있다. 무인 커피 및 담배 자판기도 구비돼 있다.

고객들은 이곳에서 가정간편식, 전통주·소주·맥주·와인 등 주류, 안주류, 음료류를 간편하고도 싼값에 구매할 수 있다. AI를 통한 결제방식 등 전 과정이 자동 처리된다.

특히 'AI 무인 주류판매기‘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유일하게 이 업체에만 기술사용이 승인됐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슈퍼와 스마트상점 관련 첨단 판매기들도 설치돼 있다.

해당 업체는 지난 3월과 4월 중기부 산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정책 사업인 스마트 기술 및 기기 공급업체로 선정됐다.

스마트슈퍼 사업은 중기부가 올해부터 향후 5년간 4000개의 전국 동네 슈퍼를 무인 운영이 가능한 스마트슈퍼로 바꾸는 프로젝트다. 스마트 상점은 올 한해 음식점 등 2만곳의 소상공인 매장에 무인 첨단 시스템을 적용해 일손을 덜어주는 사업이다.

박진석 도시공유플랫폼 대표는 “스마트 편의점에서는 주문부터 결제까지 모든 과정을 AI가 콘트롤해 상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며 “코로나 팬데믹으로 매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이 언제든지 방문해 주문 및 결제 시스템을 접해볼 수 있는 미래 첨단 AI 기술의 집합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박 대표는 “그동안 일부 업체의 무인 매장에서 발생해온 도난, 결제 보안 등의 문제를 완벽하게 해결한 자타 공인 첨단 시스템을 다양하게 경험해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