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동욱 소공연 회장, 14일 오후 기자회견서 밝혀
임원 1,2명과 일부 직원들이 연루
지난해 11월 경찰청에 수사의뢰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14일 오후 서울 문래동 SK리더스뷰 대한안경사협회 서울교육센터에서 지역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황복희 기자]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이 14일 오후 서울 문래동 SK리더스뷰 대한안경사협회 서울교육센터에서 지역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황복희 기자]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소상공인연합회(이하 소공연) 임원을 포함한 일부 직원들이 최근 4년여간 160억 규모의 국고보조금을 유용 및 횡령,상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배동욱 소상공인연합회장은 14일 기자회견을 열고 “전임 부회장을 비롯해 다수의 직원들이 국고보조금 유용 및 횡령, 상납 등에 연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지난해 11월경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라고 밝혔다.

배 회장은 “당시 서울경찰청에 수사를 의뢰했으나 다른 지방청에서 제보에 의해 이미 기획수사를 진행하고 있어 관련 증거자료를 해당 지방청에 모두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루된 직원들 가운데 4명 정도는 그 정도가 위험수위를 넘은 것으로 보고있으며 임원 1,2명도 연루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소공연엔 한 해 50억원의 국고보조금이 지원되고 있다. 배 회장이 지난해 4월 취임 이후 담당직원으로부터 보고받은 바에 따르면 최근 4~5년간 169억원이 일부 직원들에 의해 유용 및 횡령, 상납 등에 쓰인 것으로 파악됐다는 것이다. 배 회장은 169억 중 20~30억 가량은 ‘검은돈’(횡령·상납)으로 보고있다고 밝혔다.(배 회장은 “169억 중 10~15% 정도는 암흑세계로 흘러들어갔다”고 표현했다.)

구체적인 사례로 배 회장은 “직원 1명이 3년동안 26억여원을 혼자서 마음대로 주무른 경우도 있고, 1500만원짜리 사업을 4000만원으로 부풀린 케이스도 있었다”고 말했다. 또 “한 직원은 특정업체에 사업을 몰아주고 해당업체에 본인 지분을 달라고 버젓이 요청한 사실도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회계의 80%가 이중장부로 돼 있었으며 같은 사안을 두고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시에 보고자료가 제각각이었다”고 전했다. 배 회장은 수사를 의뢰하면서 “해당 지방청에 각 사례와 자료, 직원 3명의 녹취록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번 의혹에 전임 회장인 C 국회의원이 연루돼있는지에 대해선 “그 점에 대해선 아직까지 잘 모르겠다”며 “다만 C의원이 지난해 소공연 회장에서 물러난 이후 수차례 요청에도 불구하고 아직 인수인계를 안해주고 있다”고 답했다.

배 회장은 “지난해 4월 보궐선거로 당선돼 회장에 취임하고 보니 소공연은 상근이사와 전직 부회장이 총괄하는 가운데 일부 직원들에 의해 굴러가는 단체였다”며 “감사와 다른 부회장들은 전혀 상황파악을 못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배 회장은 “분명한 것은 소공연이 특정인에 의해 사유화되다시피 돼 있으며 회원사가 직원들에게 굽신거려야 정부로부터 뭘 받아올 수 있을 정도로 직원들의 일탈이 도를 넘어있었다”고 강조했다.

본인의 임기문제와 관련해선 "법원의 판결대로 차기 집행부가 구성될때까지 임기를 이어갈 예정"이라며 "중기부에 유권해석을 다시 의뢰한 만큼 다음주에 결론이 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