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3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 열어
신임 사외이사에 유영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권태균 전 주아랍에미리트 대사
신임 사내이사에 정창화 부사장 선임
이사회 의장에 장승화 사외이사, 대표이사에 김학동 사장 및 전중선 부사장 선임
이사회 산하 ESG위원회 출범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최정우 현 포스코 회장이 임기 3년의 대표이사 회장으로 재선임됐다.

포스코는 12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제53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고 최정우 현 회장의 연임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또 신규 사외이사로 유영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과 권태균 전 주아랍에미리트 대사를 선임하고,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재선임했다. 신규 사내이사로는 정창화 부사장을 선임했다.

이어 주주총회 직후 열린 이사회에서 이사회 의장에 장승화 사외이사를, 대표이사에 김학동 사장 및 전중선 부사장을 각각 선임했다. 감사위원회에서는 김성진 사외이사를 감사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장승화 이사회 의장은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로 서울지방법원 판사 및 미국 변호사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제거래통상법 전문가로 국제중재법원 중재인을 거쳐 한국인 최초 세계 무역기구 상소기구 재판관에 위촉되기도 했다.

포스코는 주주총회를 통해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공식 출범시켰다. 이날 포스코 이사회는 김신배 사외이사를 ESG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와함께 포스코는 안전부문 조직체계를 확대 개편하고 관련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대표이사 사장(철강부문장) 직속으로 안전환경본부를 신설하고 본부장으로 이시우 생산기술본부장을 선임했다. 산하에는 2개 실단위 전문 조직을 두기로 했다. 안전보건기획실은 포항과 광양제철소를 중심으로 그룹차원의 안전보건 체계 및 제도의 혁신을 전담 수행하고, 환경기획실은 탄소중립 등 그룹 중장기 환경전략 수립 및 단계적 실행을 리딩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