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로서 데스크톱’…회사 밖 근무에 필수
보안기능과 효율성 담보,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무기

사진은 카페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 직장인들로 본문과 직접 관련은 없음.
카페에서 업무를 보고 있는 직장인들.

[중소기업투데이 이상영 기자] 회사 밖 장소에서 언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원격근무는 이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표적인 기업문화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이런 환경에 걸맞은 DaaS(Desktop as a Service) 역시 기업체들이 디지털 시대에 선택해야 할 필수적 장치로 권장되고 있다. 이는 사내가 아닌 클라우드 네트워크에 데스크톱 PC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인프라 비용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것이다. 또 원격 작업으로 인한 보안 문제에 대한 유력한 대처 방안이 될 수 있다.

전 직원 PC와 실행하는 모든 앱 관리 부담없어

사내 데스크톱 환경을 관리하고 유지 관리하려고 하면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소모될 수 있습다. 특히 IT 부서는 전 직원의 PC와 그들 각자가 실행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 업데이트해야 하는 등 어려움을 겪어야 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원격 근무가 보편화되면서 이런 관리와 AS작업은 더욱 까다로워졌다. DaaS는 바로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DaaS를 사용하면 타사 공급업체에 의해 클라우드에서 데스크톱 환경이 호스팅된다. 이는 곧 구독 기반 서비스로서 필요한 운영 체제와 애플리케이션을 갖춘 온디맨드 가상화된 데스크톱을 개별 기업체에 제공한다. 즉 사내 IT부서 직원이 PC를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하는 대신 클라우드 제공자가 유지 보수, 업데이트, 보안 및 기타 작업을 처리한다. IT 부서는 여전히 데스크톱을 구성, 제어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일상적인 관리 업무는 클라우드 공급업체에 맡기게 된다.

데스크톱 외의 PC, 휴대폰, 태블릿 등으로 업무 가능

일반 직원들도 원격 위치에서 이 가상 데스크톱에 접속할 수 있다. 물론 데스크톱 환경에 연결할 장치가 여전히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DaaS의 유연성과 가용성으로 인해 PC, 휴대폰, 태블릿 및 다양한 스마트 기기에 접속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고 편리하다. DaaS는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이 PC에서 직접 실행되지 않고 가상화된 환경에서 실행된다는 점에서 VDI(가상 데스크톱 인프라)와 유사하다.

그러나 VDI는 모든 PC를 유지 관리하기 위해 하드웨어에 대한 특정 경험이 필요하고,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보안에 대한 경험도 필요하다. 또 가상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서버와 서비스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네트워킹, 원격 프로토콜 및 가상화 기술이 필요하다. 특기 사용자가 액세스하는 가상 데스크톱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운영 체제, 애플리케이션, 보안 및 라이센스와 시스템 관리 및 패치 적용에 대한 지식도 필요하다.

‘데스크톱 가상화’보다 한층 간결화고 편리

이에 비해 DaaS는 이런 복잡한 시스템이나 다양한 기술을 갖춘 인력이 필요없다. 단지 하드웨어나, SDDC(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데스크톱 가상화 인프라의 관리만 하면되고, 가상 데스크톱과 애플리케이션 자체만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데스크톱 환경의 관리나 정적인 유지보수의 대부분을 클라우드로 아웃소싱함으로써 비용과 부담을 줄일 수 있다.

특히 데이터 센터에 대한 의존도를 줄일 수 있다. 흔히 사내 또는 VDI 환경에는 완벽한 장비를 갖춘 데이터 센터가 필요하다. DaaS는 이러한 요구를 줄임으로써 특히 타사 데이터 센터의 공간을 임대하거나 기존 데이터 센터의 용량이 부족한 조직의 경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할 수 있다. DaaS를 사용하면 사용자 상황에 따라 데스크톱 요구 사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필요한 가상 리소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하면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조직은 사내 환경과 관련된 초기 자본 지출을 방지할 수 있다.

데이터 센터 과부하도 줄일 수 있어

무엇보다 원격근무로 인한 보안 위험을 감소할 수 있어 좋다. 원격근무는 물론, 랩톱이나 모바일 기기를 분실할 경우에도 이로 인한 보안 문제를 줄일 수 있다. 사용자는 물론 보안 담당자나 컴플라이언스 담당자도 모든 데이터가 클라우드에서 호스팅되므로 중요한 데이터가 손상될 염려를 할 필요가 없다. 필요한 모든 리소스에 대한 보안도 가능해서 더욱 좋다.

DaaS의 또 다른 이점은 직원의 로컬 클라우드 영역에서 데스크톱을 제공하여 응답성과 가용성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강력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되는 보안, 여러 엔드 포인트 장치 지원, 신속한 구축, 더 저렴하고 예측 가능한 비용 등을 꼽을 수 있다. 물론 대부분의 DaaS 공급업체는 가장 기본적인 데스크톱 설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인프라는 IT 부서에서 공급하고 구성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asS는 VDI를 한층 간편한 시스템으로 변용함으로써 원격근무 시대의 보안과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제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