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등 4개 단체 ‘국민연금 기후금융 실행 촉구문’ 발표
‘중점관리 사안에 기후변화 지정’, 'TCFD 지지선언' 등 요구

국민연금

[중소기업투데이 우종선 기자] 국내외 환경‧사회 단체들이 국민연금을 상대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관련 방안의 이행을 촉구했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환경운동연합, 그린피스 서울사무소, 한국사회책임네트워크 등은 30일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국민연금 기후금융 실행 촉구문’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 단체들은 촉구문을 통해 국민연금이 기후금융을 통해 이행해야 할 세 가지 방안으로 ▲기후변화의 환경 분야 중점관리 사안 지정 및 관여활동 수행 ▲TCFD 지지선언과 CDP 통한 적극적인 정보공개 요구 ▲조속한 탈석탄 선언 대열 동참을 제시했다. 이어 “국민연금이 ‘기후금융’을 통해 기업과 다른 금융기관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탄소중립을 추동하는 적극적인 기관투자자가 되기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첫번째 방안과 관련 “증권사나 자산운용사 등 위탁사 선정에도 기후금융 관련 실행 능력‧실적 등을 반영해 기관투자자 협력 생태계 구축의 중심축 역할을 해야 한다”며 “기후위기는 투자 대상인 기업에 재무적으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데다, 장기 투자자인 국민연금에 큰 타격을 입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 “국민연금은 그동안 책임투자 이행의 기본인 기후변화를 포함한 ESG 정보공개 요구에 소홀했다”며 “TCFD(기후관련 재무정보공개 태스크 포스) 지지를 천명하고, 태스크 포스의 요구사항을 담은 CDP(구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서명기관에 참여해 적극적으로 정보공개를 요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미국(CalPERs, CalSTRS), 캐나다(CPPIB), 네덜란드(ABP, PGGM) 등 해외 대부분의 공적연기금은 물론 사적연금, 민간 글로벌 금융기관은 위와 같은 방식을 실행하고 있다”며 “국민연금도 이를 투자활동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국내외 채권, 대체 투자, 해외주식 자산군에 탈석탄을 천명하고, 국내주식 자산은 투자비중 제한, 재생에너지 사업 등 친환경 사업을 늘리도록 기업 관여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것”을 요구했다. 이와함께 “국민연금이 책임투자에서 투자배제 전략인 네거티브 스크린(negative screen)을 도입하고 반드시 ‘석탄’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르웨이 국부펀드인 GPFG, 미국 캘리포니아공무원연금인 캘퍼스(CalPERS), 스웨덴의 AP 등 해외 연기금들은 탈석탄을 선언하고 관여활동도 적극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18년 사학연금, 공무원연금의 탈석탄 선언 이후 공적금융과 민간 금융기관의 동참이 늘고 있다.
한편,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이 양이원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그린피스와 함께 발간한 ‘2020 한국 석탄금융 백서’에 따르면, 국민연금은 2009년부터 2020년 6월말까지 9조9955억원을 석탄발전에 투자해 국내 석탄발전 금융 제공 1위를 기록했다. 이 수치는 한국전력 등 국내 석탄발전 관련 기업의 주식투자 규모 1조702억원을 제외한 금액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