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전자서명 시범사업 최종사업자 선정
국세청‧정부24 등 주요 공공 웹사이트 전자서명에 쓰여

KB모바일인증서 사용 안내
KB모바일인증서 사용 안내

[중소기업투데이 우종선 기자] KB국민은행의 사설 인증서인 ‘KB모바일인증서’가 공공분야에서 시범적으로 사용된다. KB국민은행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시범사업에서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의 이번 최종사업자 선정은 은행권 중 유일하게 선정된 사례로 꼽힌다.

KB모바일인증서는 지난 9월말 시범 사업의 후보사업자로 선정된 이후 인증시스템의 안정성과 보안 수준 등의 심사를 통과했다. 이에 내년 1월부터 국세청, 정부24, 국민신문고 등 주요 공공 웹사이트에서 전자서명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현재는 KB금융그룹 내 KB증권, KB카드, KB손해보험, KB생명보험, KB저축은행 등 주요 계열사 어플리케이션에서 쓸 수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지난해 7월 출시돼 현재 600만명이 이용하고 있다. 최근 1년간 월평균 인증 건수는 약 2600여 만 건을 기록하고 있다. KB모바일인증서는 KB스타뱅킹 앱에서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고, 모든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이 없어 기존 공인인증서와 달리 매년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다. 비대면 발급 등 디지털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계층은 가까운 KB국민은행 영업점에 방문하면 1회용 신청번호를 받아 해당 인증서를 쉽게 발급받을 수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KB모바일인증서를 이용하면 연말정산, 민원서류 발급 등 공공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며 “향후 더욱 다양한 매체에서 간편하고 편리한 비대면 거래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지난 10일부터 시행된 개정 전자서명법을 앞두고 올해 9월부터 공공 웹사이트에 민간 전자서명을 도입하는 시범 사업을 준비해왔다. 개정 전자서명법이 시행되면 기존 공인인증서의 법적 우월성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