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유망기술 스타트업 성공 프로젝트' MOU
1천억 규모 신규 보증 지원 
금리우대 외에 맞춤형 금융지원‧컨설팅 등도

[중소기업투데이 우종선 기자] 하나은행이 서울신용보증재단과 손잡고 기술 스타트업을 지원한다.

하나은행은 서울신용보증재단과 한국판 뉴딜 활성화를 위한 '유망기술 스타트업 성공 프로젝트 업무협약’을 체결했다며 21일 이같이 밝혔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수기술을 보유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한국판 뉴딜을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지원 대상은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등 지식재산(IP)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 중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다. 

하나은행이 서울신용보증재단에 70억원을 신규 출연하고, 서울신용보증재단은 이를 바탕으로 1000억원 규모의 신규 보증을 시행한다. 금리우대, 심사 간소화, 보증료율 감면 등 추가 혜택을 제공한다. 또 개발, 사업화, 매출확대 등 기업성장주기 단계에 따라 맞춤형 금융지원과 컨설팅도 지원한다. 

지성규 하나은행장은 “이번 협약은 무형자산을 바탕으로 미래 성장 가능성을 평가해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고 상생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며  “디지털 혁신 가속화와 영세 소상공인 지원을 통한 안전망 강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하나은행은 지난 1월부터 서울신용보증재단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IP) 보증 관련 보증비율 확대, 보증료율 감면 등을 지속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