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역 지점 건물 리모델링
스타트업 등과 디지털 기반 사업모델·서비스 연구 개발

기존의 서울 명동역 지점 건물을 리모델링해 오픈한 신한은행 'Expace'
기존의 서울 명동역 지점 건물을 리모델링해 오픈한 신한은행 'Expace'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 신한은행이 다양한 기업과 교류하는 디지털기반의 ‘열린 R&D공간’인 ‘Expace(익스페이스)’를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서울 명동역 지점 건물을 리모델링해 오픈한 ‘Expace’는 신한은행 디지털인력이 본점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기업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업하며 디지털 기반의 신규 사업모델 및 서비스를 연구 개발하는 ‘테스트 베드’ 로 마련됐다.

이를 위해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디지털 협업 디바이스 등 최신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했다.

오픈식은 마이크로소프트(MS)사의 teams를 활용한 비대면 형식으로, 신한은행 임직원과 ‘Expace’의 전략 파트너사인 SKT, MS, 모두의연구소, Grape 임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삼성전자의 인공인간 네온(Neon)이 사회자로 깜짝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또 ‘Expace’가 위치한 건물 3층에는 기존 광화문에 있던 금융교육센터를 모든 세대가 금융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확대 오픈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Expace’에서 협업하는 국내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및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일본 미즈호 은행과 협력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