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경기도, 이주계획 없이 "나가라"
전국 유일의 특별관리지역, 사업장 운영에 갖은 제약 감수
K-BIZ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임가공 사업협동조합
"산업단지·지식산업센터 조성사업 위해 10여년간 노력했다"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영세업체들이 19일 LH 광명시흥본부 앞에서 '빗속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황복희 기자]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영세업체들이 19일 LH 광명시흥본부 앞에서 '빗속 시위'를 벌이고 있다. [황복희 기자]
초겨울비가 스산하게 뿌리는 굳은 날씨에도 K-BIZ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임가공 사업협동조합 회원사 대표 등 300여명이 집회현장에 모여 LH공사를 상대로 '이주계획' 등을 요구했다. [황복희 기자]
초겨울비가 스산하게 뿌리는 굳은 날씨에도 K-BIZ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임가공 사업협동조합 회원사 대표 등 300여명이 집회현장에 모여 LH공사를 상대로 '이주계획'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황복희 기자]
문수용 조합 이사장
문수용 조합 이사장

[중소기업투데이 황복희 기자] 19일 경기도 광명 일직동 LH(한국토지주택공사) 광명시흥사업본부 앞, 빗방울이 떨어지는 스산한 날씨에 300여명이 우비를 걸친채 시위를 벌이고 있었다. K-BIZ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임가공 사업협동조합(이사장 문수용) 집회 현장.

“가(假) 이주단지를 구축하라”

지역내 한 중소기업 여성 대표자의 절절한 목소리가 확성기를 타고 울려퍼지고 있었다. 이들은 눈앞의 생업을 제쳐두고 무슨 일로 이곳에서 온종일 목청을 높이고 있는 걸까.

LH공사가 시행하는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착공을 앞두고 당장 사업장을 비워야할 처지에 놓인 해당 지역 영세업체들이 갈곳이 없기 때문이다. 관련 법 대로 ‘이주계획’을 마련해 임시 이주단지가 들어설 부지를 마련해달라는 것이 이들의 주요 요구사항이다.

문수용 조합 이사장은 “경기도(도지사 이재명)와 LH공사(사장 변창흠) 주도로 지난 5년간 특별관리지역으로 묶여있던 이곳 약 60만평 부지에 일반산업단지와 유통단지, 주거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등을 순차적으로 조성할 계획인데 주로 부지를 임차해 공장 등을 운영하는 영세업체 1000여곳에 대한 이주계획도 세우지않고 이사비용을 줄테니 알아서 나가라는게 LH의 입장“이라며 울분을 토했다.

문 이사장은 “이곳에 사업장을 갖고있는 업체들은 대부분 구로디지털단지 조성시 경기 남부로 떠밀려 내려온 업체들로서 더 이상 갈곳도 없고 영세해서 개별업체가 자체적으로 공장 등의 부지를 마련하기가 여의치않다”며 “특별관리지역 개발이 어차피 순차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공사착공 전 유휴부지로 놀리는 땅을 임시 이주단지로 내주면 갈곳 없는 업체들이 십시일반 비용을 마련해 임시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고 밝혔다. 임시 단지 조성비용은 조합이 부담할테니 LH는 일반산업단지가 조성돼 이들 업체들이 입주할 수 있을때까지 유휴부지만 빌려달라는 것이다.

조합의 요구사항은 또 있다. 일반산업단지 분양시 조합 회원사들에게 일반분양가 보다 평당 50만원 싸게 분양을 해달라는 것이다. 대신에 싸게 분양받은 차익을 갖고 소방서, 지구대, 보건소, 어린이집을 지어 기부채납하겠다는 것이어서 ‘특혜 분양’ 소지가 있다는 LH측 입장이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조합은 밝혔다.

문 이사장은 “이곳 업체들은 전국적으로 유일한 특별관리지역에 묶여 그간 갖은 애로를 감수하면서 사업을 하는 과정에서도 산업단지 구축 및 지식산업센터 조성사업이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 발로뛰며 노력해왔다”며 “그간의 노력을 감안해주지는 못할망정 코로나로 가뜩이나 어려운데 최소한의 요구사항 조차 수용을 해주지않는 LH공사와 경기도의 행태에 기업할 의욕마저 꺽인다”고 하소연했다.

한편 LH공사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산업단지 관련법상 경쟁이 있을 경우 추첨에 의해 분양을 하게 돼있으며, 조합 요구대로 수의계약에 의해 싸게 분양하려면 관리기관이자 승인권자인 경기도와 입주협약을 체결하는 방법 밖에 없다"는 입장을 전해왔다.  또 임시 이주단지와 관련해선 "LH는 일반산업단지와 유통단지 시행권만 갖고있지 나머지 첨단산업단지와 주거단지는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진행하는 만큼 경기도와 협의해서 함께 해결할 문제"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