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남기 객원 편집위원
시니어유튜버/스마트폰강사
유튜버채널 : 스마트5678

기술의 발전은 스마트폰만으로 영화까지 찍을 수 있는 시대를 넘어선지 오래입니다.
휴대하고 다니다가 촬영대상을 발견하면 바로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는건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비싸고 좋은 카메라를 가지고 있다고 사진이 절로 잘 찍어지는 것이 아니듯 스마트폰의 기종에 관계없이 중요한 요소는 올바른 사용법과 좋은 구도에 의해 좌우됩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성능은 그다음입니다. 특히 동영상 촬영의 경우는 스마트폰을 제대로 잡고 구도를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영상의 품질이 달라 집니다.

영상 촬영시의 스마트폰 잡는(把持) 법

왼손 엄지와 검지로 스마트폰의 아래와 위를 잡고 중지로는 스마트폰의 뒤를 받춰 줍니다.

오른손 검지는 스마트폰의 위쪽을 잡고 중지는 뒷면을, 약지는 아랫면을 받춰줍니다. 이때 자유로운 엄지는 촬영 버튼을 누를 때 사용합니다.

스마트폰을 잡은 양손의 팔꿈치는 양쪽 몸통에 붙여 스마트폰을 잡은 손이 흔들리는 걸 최소화시켜 줍니다.

카메라의 수직/수평 안내선 이용

수직/수평 안내선을 이용하면 대상 피사체의 수직, 수평을 맞추고 촬영 구도를 잡을 때 편리합니다.

카메라에서 설정버튼을 눌러 나타나는 메뉴를 위로 움직여 수직/수평 안내선 항목이 나오면 사용으로 변경하여 카메라 화면의 가로 세로에
각 3개의 안내선이 표시되게 합니다.

안내선을 이용한 구도잡기

<br>

사진이나 동영상 촬영시 화면의 구도를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좋은 영상이 만들어 집니다. 
수직 수평 안내선의 교차점에 피사체의 중심을 위치시키면 안정감있는 영상이 됩니다.

손으로 스마트폰을 잡고(핸드헬드;Hand held)하는 촬영의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이 최대한 흔들림을 방지해야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