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67.9% 급증, “저렴하게 유명 포털광고 알선” 권유에 속아
주로 음식업, 쇼핑몰, 이미용, 도소매업, 교육 등 소상공인 대부분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 광고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은 소상공인들이 밀집한 상가 풍경으로 본문 기사와 직접 관련은 없음.
중소상공인들의 온라인 광고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사진은 소상공인들이 밀집한 상가 풍경.

[중소기업투데이 이종선 기자] 포털사를 사칭하며 온라인 광고를 미끼로 중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사기 행위를 벌이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비교적 시장 정보에 어두운 중소상공인들은 저렴한 비용으로 유력한 포털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는 속임수에 넘어가는 사례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광고비 입금 직전 ‘가짜’ 확인
실제로 작은 인테리어 매장을 운영하는 K씨도 그런 사례다. 지역언론 기자라고 밝힌 인물이 K씨에게, (자신과) “‘제휴’를 하고 있는 N포털의 검색 광고란의 좋은 자리에 싼 비용으로 광고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접근해왔다. 아예 그럴 듯한 계약서까지 작성케 한 다음 입금을 요구했다. 돈을 보내기 직전에 K씨가 해당 언론사에 확인해보았더니 “기자 중에 그런 사람은 없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이를 의심한 K씨는 돈까지 보내진 않아 다행히 피해를 모면할 수 있었다.

유력 포털 사이트 검색광고 게재 권유
이는 주로 N, D 등의 유력 포털 사이트 검색광고 게재를 조건으로 내건 온라인 광고 사기의 전형적인 사례인 셈이다. 최근 당국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광고 대행자가 식당, 미용실, 쇼핑몰 등 중소상공인에게 접근해서 포털사 광고 담당자를 사칭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저렴한 가격으로 인지도 높은 포털 키워드 상위 링크나, 인지도 높은 카페 등에 저렴한 가격으로 광고를 할 수 있게 해준다는 조건을 내건다. 그러나 일단 돈을 받은 다음엔 애초 조건과 다른 광고를 해주거나, 아예 자취를 감추는 경우마저 없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의 기망행위 또는 허위·부당한 광고 계약인 것이다.

매년 분쟁조정 신청 급증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2019년 한 해동안 이런 온라인광고 분쟁 상담‧조정은 전년 대비 68%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블로그, SNS 등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광고 피해가 급증하고, 이에 따른 분쟁조정 신청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 중에는 온라인 검색광고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 이용 확산과 함께 블로그포스팅, 카페댓글, SNS 등 바이럴 마케팅도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분쟁조정 신청금액 대부분 300만원 이하
이런 피해를 많이 당한 중소상공인들은 주로 음식업, 쇼핑몰, 이미용, 도소매업, 교육 등의 업종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소비 업종 중심으로 온라인광고가 활발하다보니 나타난 현상이다. 분쟁조정 신청인의 대부분은 소상공인 등 개인사업자인데, 신청인과 피신청인인 광고 권유자의 계약관계가 대부분 중소사업자 간 거래(B2B)에 의한 분쟁 형태를 띤다. 대체로 문제가 되어 발생한 분쟁조정 신청 금액은 300만원 이하가 전체 95%를 차지해 역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많음을 보여주고 있다. 소상공인들이 저렴한 비용에 광고효과를 기대하며 계약을 체결한 후 애초 계약 내용과 다르다는 이유로 해지하면서 이에 따른 위약금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지난해 ICT 분야 분쟁조정 전담 기구인 ‘ICT 분쟁조정지원센터(이하 ‘센터’)’에 신고된 피해 건수는 전년도에 비해 68%나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소관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센터’와 (재)중소상공인희망재단(이하 ‘희망재단’) 등을 통해 중소상공인들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광고 피해예방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라인 광고 피해사례·예방 교육 ▲피해 발생시 센터를 통한 구제활동 지원 ▲온라인 광고 관련 동향, 통계, 인식조사 등을 실시하고 있다.

당국 ‘피해예방 교육, 구제활동 지원’ 등
또한 온라인 광고를 둘러싼 피해가 생길 경우 희망재단의 ▲누리소통망서비스(SNS, 월 1.2~1.4만명 이용) ▲중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마케팅 교육(연 50회) ▲토크콘서트(월 1회) ▲점프업허브 입주사 대상 교육(연 30회 이상)을 시행하고, 중소상공인 온라인 매출 확대를 지원하는 등의 구체적 대책도 내세우고 있다.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실은 “센터를 통해 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피해 사례를  신속히 전파하며 맞춤형 예방교육 실시, 이용자 주의보 발령 등 속도감 있는 대책과 함께, 피해 발생시 센터를 통한 구제 활동 지원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