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세종이전 추진 관련,
26일 산자위 국감서 발언
대전지역 반대여론에 "대전은 혁신도시로 새출발"

박영선 장관
박영선 장관

[중소기업투데이 신미경 기자]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중기부의 세종이전에 대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다는 옛말이 있듯, 대전이 혁신도시로 새출발하면서 더 큰 발전 이루는 것이 정책적으로 더 맞지 않느냐”고 밝혔다. 정부가 중기부의 세종이전을 본격 추진하자 대전시가 강력 반발하는 것에 대해 이전 필요성을 재확인한 셈이다.

박 장관은 26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기부 종합감사에서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말했다.

이날 질의에서 황운하 의원은 “업무효율성을 위한 이전 필요성 자체에 대해서는 공감한다”고 말한 뒤 “중기부가 이전하면 대전의 침체가 가속화될거란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장관은 “나는 이 세상에 영원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며 “문재인정부가 대전에 혁신도시라는 큰 선물을 했다”고 답했다.

박 장관은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과 관련해 부처에서 찬반이 많았는데, 중기부 장관으로서 찬성의견을 강하게 내면서 나름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현재 정부대전청사에 있는 본부 조직의 세종시 이전을 위한 ‘세종 이전 의향서’를 지난16일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상태다. 중기부는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정책 컨트롤타워로서 관계부처와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세종시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전시는 중기부의 이전을 완강히 반대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입장문을 통해 “중기부의 세종 이전이 정부 차원에서 진행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