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게 진짜 ‘스마트매장’ 기술이다”
“이런게 진짜 ‘스마트매장’ 기술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AI, IoT기술’로 광고, 홍보, 고객 접대, 결제
IT업체, 유통기업 등 앞다퉈 로봇 무인화 등 기술 개발
사진은 ‘2020로보월드’ 전시장 모습으로 본문 기사와 직접 관련은 없음.
‘2020로보월드’ 전시장 모습

[중소기업투데이 이종선 기자] 대형 매장이나 프랜차이즈 편의점, 각종 전문 매장은 물론,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작은 가게에 이르기까지 빅데이터, AI, IoT기술이 적용되는 스마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에선 ‘스마트매장’을 선정하고, 이를 확산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이들 매장은 아직은 결제 자동화와 무인 터치 방식의 초보 수준에 불과하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엣지컴퓨팅에 의한 완전 자동화, 비전 인식 기술 기반의 AI 솔루션, 핸드페이 결제 스마트 편의점 '시그니처', 인공지능 결제 로봇 '브니(Veny)', 유·무인 통합 결제 시스템 '듀얼포스(Dual Pos)’ 등과 같은 최첨단의 스마트매장 기술이 본격 도입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산업 전문가들은 “IT강국답게 날로 스마트매장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그 중엔 세계 최고 수준의 토털 마케팅 솔루션도 이미 적지 않다”고 소개한다.

안면인식 기술의 매장 관리 솔루션

한컴MDS의 경우 스마트매장 운영시스템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는 센스타임(SenseTime)의 Vision AI 솔루션을 선보였다. 한컴MDS는 Vision AI 솔루션 전문 기업 센스타임의 파트너사로서 안면 인식 기술 기반의 다양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센스타임의 비전 인식 기술 기반 AI 솔루션은 얼굴 인증,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 지능형 통합 관제,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스마트매장 운영시스템 등에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 인증서비스인 ‘Sense ID’는 SDK 클라우드 서비스와 통합ID 인증 단말기를 포함한 ‘클라우드+클라이언트’ 통합 솔루션이다.

SensKeeper(얼굴 인증 단말기)는 보행자 출입 통제를 위한 얼굴 인식 기기이며, SenseDrive(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는 얼굴 인식, 피로도 감지, 전방 주시 감지 및 제스처 감지를 포함한 차량용 운전자 모니터링 솔루션이다. SenseTotem(얼굴 인식 범죄자 수사시스템)은 흐릿한 사진의 얼굴 이미지 식별이 가능하다.

한컴MDS는 이 밖에도 IT 분야 고객들에게 필요한 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들의 SW 개발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해 SW 개발도구를 제공하는 비즈니스와 OS·HW·시스템 등 임베디드 핵심 요소기술을 제공하는 비즈니스가 주요 사업 분야이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와 AI솔루션 관련 사업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다.

단골 알아보는 ‘FaceMe AI 얼굴 인식 엔진’

이처럼 수많은 고객을 접대하는 특성상 접객업소나 매장에선 안면 인식기술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이는 감시나 통제가 아니라, 단골 고객 관리나 고객 맞춤형 서비스에 초점을 둔 기술이다. 얼굴 인식 및 추적 기술을 보유한 기업인 사이버링크가 선보인 ‘FaceMe AI 얼굴 인식 엔진’도 그런 목적으로 개발된 것이다. 이는 효율적인 딥 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해 얼굴을 인식한다.

FaceMe만의 차별성은 크게 3가지다. 높은 정확성과 뛰어난 보안성이다. 98.41%(True Acceptance Rate)에 달하는 얼굴 인식 정확성을 자랑하며, 전매 특허 TrueTheater 기술은 더욱 뛰어난 영상보안 및 안티 스푸핑 기술을 제공한다. FaceMe는 또 크로스 플랫폼 솔루션에 최적이다. Windows, Linux, Android 및 iOS 플랫폼을 지원하며, 도어 보안 시스템, 디지털 서명, 키오스크, POS 시스템 및 안드로이드·iOS 기반 애플리케이션 등의 클로스 플랫폼에 이상적이다.

특히 FaceMe는 모든 엣지 컴퓨팅 구성을 통합한다. 속도, 정확도, CPU·GPU 프로세싱 및 AI 툴킷을 제어할 수 있는 FaceMe는 다양한 하드웨어 구성에서의 엣지 컴퓨팅에 최적화돼 있다. FaceMe는 스마트홈, 스마트오피스, 스마트매장, 스마트시티 등의 응용 분야에서 보안과 사람 인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시스템 통합업체와 솔루션 제공업체는 FaceMe 기술을 사용해 개발 중인 애플리케이션에 정확한 얼굴 인식 및 얼굴 특징 인식기술을 탑재할 수 있다.

키오스크, 터치스크린 등에도 ICT기술 접목

역시 ICT 전문기업인 SPC 네트웍스는 POS 시스템과 키오스크, 스캐너 등의 다양한 ICT 기술을 개발, 스마트매장에 제공하고 있다.

또 O2POS는 점포 IT Hub, WEB 관리 기능과 점포 판매 결제 기능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그중 O2KIOSK는 매장 내 고객이 직접 상품 선택 및 결제가 가능한 판매 장비다. O2POINT는 매장 고객 대상 마일리지 & 쿠폰 서비스 제공 서비스이며, AI SCANNER는 객체인식이 가능한 카메라를 통해 인식된 대상을 딥 러닝 데이터로 제품을 구분해 결제장비와 연동할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이다.

스마트매장에선 결제나 자금관리 및 운용 등과 관련된 금융 시스템도 중요하다. ICT 서비스 전문 기업인 SPC 네트웍스도 그중 하나다.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금융 VAN, 부가 서비스를 포함한 금융 서비스와 POS 시스템, 시스템 통합 관리 서비스, 부가 통신 등을 포함한 ITO 서비스 부분에서 다양한 노하우를 축적하고, 이를 바탕으로 차별화 및 고도화된 IC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매장 토털 서비스 위한 디지털 플랫폼

플랜티넷은 케이샵(K SHOP) 2019에서 리테일 공간을 위한 토탈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Total Digital Service Platform)을 선보이고 있다.

플랜티넷은 최적의 공간을 위한 맞춤식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한다. 싱글보드, 메뉴보드, 비디오월, 무료 와이파이 그리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키오스크까지 제공한다. 그리고 인증된 우수 하드웨어만을 사용하며, 브랜드별 고유의 아이덴티티를 고려한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 플랫폼 구축 이후의 운영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브랜딩을 지원한다.

플랜티넷은 또한 스마트매장 등의 공간에 필요한 최적화된 디지털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디지털 사이니지 제품군 및 매장음악서비스, 광고서비스, 전자잡지 등 고유의 독자적인 기술을 공급하고 있다.

시그니처, 세븐일레븐 앞장서 ‘스마트매장’ 시도

이에 앞서 국내에선 2~3년 전부터 단계적으로 스마트매장 기술이 개발, 보급돼 왔다. 지난 2017년 5월엔 세계 최초로 핸드페이 결제 스마트 편의점 '시그니처'가 출입문에 통합인증단말기를 설치한 바 있다. 이는 스마트매장의 초보적 단계로서, 결제 인증수단으로 핸드페이, 신용카드, 엘포인트 멤버십을 쓸 수 있다. 전자가격 태그, 직원호출 시스템, 유인·셀프 복합 듀얼 POS 등 첨단 스마트 편의점 기술을 망라했다.

세븐일레븐도 이미 잘 알려진 인공지능 결제 로봇 '브니(Veny)'를 활용한지 오래다. 북극곰을 형상화한 인공지능 무인판매 로봇을 매장에 배치했다. 또 브니에 ▲AI 커뮤니케이션 ▲안면인식 ▲이미지∙모션 센싱 ▲감정 표현 ▲스마트결제 솔루션 ▲POS(판매관리) 시스템 구현 ▲자가진단 체크 기능 등 7가지 핵심기술을 접목해 고차원의 접객 서비스를 하고 있다. 브니는 다양한 결제 서비스와 점포 관리 기능도 갖추고 있다. 4세대 결제 서비스인 핸드페이(Hand-pay)를 메인으로 신용카드, 교통카드, 엘페이(L.Pay)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한 셀프 결제가 가능하다.

푸드봇 등 로봇 자동화도 필수

올해 2월에는 편의점 최초 유·무인 통합 결제 시스템 '듀얼포스(Dual Pos)'도 선보였다.

로봇을 전문으로 연구, 개발해온 브이디컴퍼니는 ‘케이샵(K SHOP) 2019’에서 푸두봇(서빙로봇)을 전시했다. 푸두봇은 자율주행 솔루션을 탑재한 지능형 운반 로봇으로 다양한 사업체에 활용할 수 있다. 고객에게 차별화 된 서비를 제공하여 더많은 고객을 유치할 수 있고, 인건비 절감을 통해 매장 효율성 향상을 할 수 있다.

푸두봇은 정확한 위치 탐색이 가능한 네비게이션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으며, 정확한 지도 작성, 최적화된 경로 계획, cm단위 위치 이동, 민첩한 장애물 회피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또 다이렉트 딜리버리 모드 & 크루즈 딜리버리 모드 등의 2가지 배송 모드로 작동하며, 스마트 작동 시스템으로 다수의 로봇을 원활히 운영할 수 있다. 푸두봇은 4시간 충전으로 24시간 운용이 가능하다. 이는 실용적인 미니멀 설계와, 최적화 된 구조에 의한 편안한 사용 경험과 안전성, 최상의 맞품형 솔루션 및 서비스가 장점으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